본문 바로가기

알칼리수의 효과와 효능

엉클샘 발행일 : 2018-11-22

알칼리수의 효과와 효능

알칼리수


알칼리수 드시는 분들 많으신가요? 예전에 한 번 유행을 했었는데 요즘에는 드시는 분들이 조금 뜸한 편입니다. 정수기 대신 알칼리수 나오는 이온수기를 사용하는 집들도 꽤 있었죠. 먹어보면 보통 물과는 다른 느낌이라 신선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알칼리수는 어떤 물인가?

알칼리수는 PH 7.5~10정도의 산도를 가진 물로 물을 전기분해해서 얻어지는 물입니다. 알칼리수에는 칼슘이나 마그네슘, 칼륨 등 양이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칼리수의 효능?

만성설사나 소화불량, 위산과다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본 규수 대학 교수의 논문에 의하면 알칼리수의 중요한 효능은 바로 활성산소 제거입니다.


활성산소란?

우리 몸에 산소가 들어오면 각종 기관이나 세포에서 산소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산소가 산화되어 독소로 변하게 됩니다. 독소로 변한 이 산소를 활성산소라고 하는데 이 활성산소는 독소가 되어 오히려 우리 몸을 공격하게 됩니다. 그렇게되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각종 병의 원인이 되는데, 심하면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활성산소는 환경오염이나 화학물질, 자외선, 스트레스로 인해 쉽게 생성된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알칼리수가 바로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준다는 사실! 그러니 몸에 좋은 것은 당연하겠죠.

게다가 몸에 빨리 흡수되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but! 알칼리수의 단점이 있었으니.. 그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알칼리성이라는 것! 알칼리성이라 식사 후에 알칼리수를 드시면 위산의 산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오히려 소화에 방해가 된다는 것입니다. 위산이 PH2정도의 강력한 산성이라 위에 들어온 음식물을 거의 소화시키죠. 여기에 알칼리수로 중화시키면 음식물 소화가 덜 되고, 영양분 흡수도 덜 되겠죠. (단, 위산과다 환자의 경우에는 알칼리수가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 알칼리수를 드실 때는 식사 30분 전후로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알칼리수는 몸에 좋지만

때를 맞춰드셔야 더 건강하다는 것! 꼭 잊지말고 식사시간은 피해서 드세요.


참고로 알칼리수와 반대되는 산성수에도 효능이 있다는 사실!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세요.

↓↓↓↓↓↓

2018/11/24 - [건강정보/몸에 좋은 음식] - 알칼리수와 대비되는 산성수에도 효능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