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배터리 수명 확인 및 효율 확인 방법
스마트폰에서 배터리는 에너지 역할을 합니다. 에너지를 공급하는 배터리가 없으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매일 충전을 하며 장시간 외출할 때는 보조배터리까지 들고 다니면서 관리를 합니다. 스마트폰 중독의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그 정도가 점점 심해지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배터리 관리에 더욱 열을 내고 있는 상황이죠.
그러나 항상 충전하는 배터리도 수명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처음 샀을 때는 쌩쌩하던 배터리도 나중에는 효율이 떨어지면서 방전도 빨리되고 충전도 느려지게 되죠.
보통 스마트폰 배터리의 수명을 완충 500회 정도라고 봅니다. 방전되고 완충하는 것을 1 사이클이라고 치면 500번의 사이클이 돌면 그 배터리는 수명을 다 했다고 보는 것이죠. 500회면 2년도 안 되는 기간이지만 스마트폰 구입 초반에는 배터리가 오래가기 때문에 사이클 500회의 기간은 2년 정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2017년 아이폰 배터리 게이트 사건이 있었죠. 아이폰을 오래 사용하면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는데 그에 맞춰서 동작 클럭 속도도 떨어지게 만들어서 속도를 느리게 만들었다가 걸린 사건입니다. 애플사에서는 노후화된 기기의 고장 방지를 위해 그렇게 설계했다는 변명을 했지만 결국 벌금과 합의금을 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사건을 다른 뜻으로 해석하면 배터리만 새 것으로 교체하면 원래의 빠른 속도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갤럭시 스마트폰도 그럴 것이라는 증거는 없지만 배터리 효율이 안 좋으면 스마트폰 사용에도 당연히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시간 사용할 것을 1시간밖에 사용하지 못하게 되고 배터리가 노후화되면 잦은 방전과 무한 재부팅 등 안 좋은 현상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 스마트폰 배터리의 수명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시기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스마트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유명한 어플이 있습니다. 바로 <Phone INFO ★SAM★>이라는 어플인데 설치해서 보면 내 스마트폰의 출고일부터 배터리 성능, 충전 사이클까지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Phone INFO ★SAM★>을 검색 후 설치해 줍니다.
Phone INFO 실행 후 1번 PERSONAL 탭을 클릭하면 맨 밑에 2번 Battery Discharge Cycles(배터리 방전 주기)가 나옵니다. 배터리가 몇 번 방전되었는지를 말하는데 지금까지 했던 충전 횟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 갤럭시 스마트폰은 벌써 416회를 충전했네요. 얼마 전에 중고로 샀는데 그때도 이미 400회가 넘어있었습니다...-_-;;
그다음 배터리 효율을 확인하려면 <USAGE HISTORY> 버튼을 여러 번 클릭하시면 됩니다. 배터리 효율이 95.90%라 나쁘지 않은 편인데 수치와 다르게 제 스마트폰은 완충해도 하루를 못 갑니다. 중고로 산 후 어플을 5개 설치 안 한 상태에서 바로 완충하고 배터리 시간을 체크해 봤는데 사용시간이 11시간이었는데 효율이 95% 이상이라니.. 이 어플의 수치가 정확하다면 배터리를 새로 교체해도 효율이 크게 바뀌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수치는 괜찮지만 어쨌든 제가 느끼고 있는 체감상 배터리 효율이 나쁘니 조금 더 사용해 봤다가 더 안 좋아지면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배터리를 교체할 생각입니다.
추가로 배터리 효율을 좋게 하려면 100% 충전이나 0% 방전을 피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충전할 때는 최대 80%까지 충전하고 사용할 때는 최소 20%까지 남겨놓고 다시 충전하는 방식으로 관리하면 5년까지도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배터리를 소중히 여기시는 분이시라면 실행해 보실 법도 한데 5년이면 이미 더 좋은 스마트폰이 나와 있을 겁니다. 아니면 그 정성으로 돈을 모아서 2년 뒤에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선택은 각자의 몫이죠.
2021/01/10 - [IT & 컴퓨터/모바일] - 아이폰 배터리 효율 확인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