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인증서 은행 변경 방법(기업은행 인증서 삭제 후 국민은행 신규 발급)
이번에 예전 회사를 다닐 때 사용하던 기업은행 공동인증서를 국민은행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기업은행을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매년 갱신할 때마다 기업은행으로 접속해서 인증서를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생각난 김에 공동인증서 발급 은행을 바꿔보았습니다.
공동인증서 은행 변경 방법은 사실 간단합니다. 기존 은행에서 인증서를 폐기하고 다른 은행에서 새로 발급받으면 끝이죠. (오래되어서 공동인증서를 발급한 은행을 모르신다면 여기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은행 찾기)
단, 준비물이 필요한데 기존 은행의 보안카드(or OTP), 그리고 새로운 은행의 보안카드나 OTP가 필요합니다. 해당 은행에 인터넷뱅킹을 신청하셨다면 이미 보유하고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개인 인증서나 개인 범용 인증서 모두 방식은 동일합니다.
기업은행 공동인증서 폐기하기
먼저 기존 은행에서 사용하던 공동인증서를 폐기해 주세요. 여기서는 기업은행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대부분의 은행이 방식이 유사합니다.)
- 기업은행으로 접속해서 인증센터로 들어갑니다.
- 인증센터 좌측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를 선택하고 인증서 폐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기업 구분,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공동인증서 종류를 선택하고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합니다.
- 우측에 있는 폐기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 폐기 후 내 PC에 저장된 인증서를 삭제하기 위해 인증서 관리로 들어갑니다.
- 인증서를 선택하고 삭제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렇게 기존 은행에서 사용하던 공동인증서를 폐기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새로 발급하기
-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인증센터 > 개인"을 클릭합니다.
- 상단 메뉴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에 있는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합니다.
- 전체 약관에 체크하고 사용자 본인확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ID는 인터넷뱅킹을 처음 신청했을 때 은행에 등록한 ID입니다. "ID를 모르는 경우"를 클릭해서 ID 찾기가 가능합니다.
- 무료 개인인증서인 "용도제한용 은행/신용카드/보험용"을 선택하고 "전체약관보기"에 체크합니다. "인증서 발급에 대한 사전동의"도 체크한 후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인용 인증서 수수료는 무료이며 범용 인증서는 1년에 4,400원입니다.)
- ARS 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받기를 클릭하면 국민은행에서 인증 전화가 옵니다.
- 인증 완료 후 사용자 추가 본인 확인 정보(출금 계좌 및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하단에서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저는 모바일 KB국민인증서를 보유하고 있어서 보안카드에서 인증서로 대체되었습니다.)
- 개인용 인증서 발급 수수료를 확인합니다.
- 고객 세부정보 입력을 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별표 표시된 필수 항목만 입력하셔도 됩니다.
- 인증서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
- 인증서 암호를 설정합니다.
이제부터 기존 은행에서 사용하던 공동인증서를 새로운 은행으로 바꿔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재발급이나 갱신도 새로 변경된 은행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개인/범용 인증서 종류별 차이점
공동인증서도 종류가 많죠. 개인 한정용, 개인 범용, 은행 전용, 기업 한정용, 기업 범용, 전자세금용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은행 업무는 한정용 개인 인증서만 있어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주식거래나 특수한 금융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범용 인증서가 필요하죠.
자세한 인증서별 용도를 확인하시려면 아래 국민은행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