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IP파일에 암호 걸기! 반디집 압축 비밀번호 설정 방법

엉클샘 발행일 : 2021-04-27

광고 없는 무료 압축 프로그램 반디집을 사용해서 압축 파일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 압축은 특정 사람들에게만 압축 파일을 공유를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인데 온라인 상에서 지인이나 친구들만 열 수 있도록 설정해서 메일이나 USB에 담아서 전달하거나 블로그에 올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따로 전화나 쪽지로 전송하고 파일만 온라인에서 받을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보안을 위해 사용하곤 하죠.

남들이 보면 곤란한 내용들이나 민감한 내용들이 파일에 들어있다면 상대방에게 전송할 때 암호 압축을 사용해서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가 없으면 열 수가 없기 때문에 보안 전송이 필요하다면 ZIP에 비밀번호를 걸어서 사용해 보세요.

 

  1. 반디집 암호 압축 설정하기
  2. 반디집 암호 관리자 사용하기

 

1. 반디집 암호 압축 설정하기

먼저 반디집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무료 프로그램이니 네이버에서 검색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반디집 압축하기
반디집 압축하기

압축할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반디집으로 압축하기'를 클릭합니다.

 

 

반디집 암호 압축
암호 압축

새로 압축 화면이 뜨면 '암호 설정'을 클릭합니다.

 

 

반디집 압축 비밀번호
압축 비밀번호

압축 비밀번호를 8자리 이상으로 설정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반디집 압축 시작
반디집 압축 시작

그다음 '압축 시작'을 누르면 간단하게 암호가 걸린 압축 파일이 생성됩니다.

 

 

반디집 압축 파일
반디집 압축 파일

그러면 위와 같이 비밀번호가 걸린 압축 파일이 생성이 되며 압축을 풀려면 비밀번호가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2. 반디집 암호 관리자 사용하기

만약 암호 압축을 자주 사용한다면 암호 관리자를 사용해보세요.

 

반디집 암호 관리자
반디집 암호 관리자

암호 입력 화면에서 '암호 관리자'를 클릭하면 비밀번호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반디집 암호 관리자
암호 관리자

'추가' 버튼을 눌러 암호를 입력하고 '표시 이름'에 알아보기 쉬운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이렇게 저장해 두면 나중에 암호 압축을 다시 사용할 때 따로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없이 클릭만으로 암호 설정이 가능합니다.

 

 

반디집 마스터 암호 설정
반디집 마스터 암호 설정

추가로 '마스터 암호 설정'은 암호 관리자 화면을 잠그는 기능입니다. 마스터 암호 설정을 안 하면 다른 사람이 내가 추가해 놓은 비밀번호를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마스터 암호까지 설정해 놓는 것이 보안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반디집 압호 압축
반디집 압호 압축

암호 관리자에 저장한 비밀번호는 암호를 입력하는 화면에서 클릭만으로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1번 버튼을 누르면 내가 저장한 비밀번호가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2021.04.28 - [IT & 컴퓨터/프로그램] - 반디집 분할 압축 방법 및 압축 파일 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