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문서 상대방과 공유해서 공동 작업하는 방법

엉클샘 발행일 : 2021-07-18

구글 문서는 오피스 워드와 비슷한 프로그램이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문서 프로그램인데 여기에 있는 좋은 기능 중 하나가 바로 공유 기능입니다. 공유 기능은 내가 작성하고 있는 문서에 상대방을 초대해서 동시에 같이 작업을 할 수 있는 공동 작업 기능입니다. 실시간으로 상대방과 댓글을 주고받으며 소통하며 글을 작성할 수 있고 수정 제안을 통해서 문서 편집에 방향을 결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공동 리포트나 논문, 혹은 논술 지도 편달 등을 할 때에 구글 문서로 하면 실제로 대면하지 않고도 작업이 가능하죠. 요즘같은 시대에 작문 수업도 이것으로 하면 나쁘지 않을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면 구글 문서를 공유해서 상대방과 같이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구글 문서는 구글 로그인 후 드라이브 > 새로 만들기 > Google 문서 > 빈 문서를 클릭해서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 공유
구글 문서 공유

1. 구글 문서에서 공유 버튼을 눌러 줍니다.

 

 

구글 문서 공유
구글 문서 공유

2.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 창이 뜨면 1번에 상대방 이메일을 적어줍니다. 중요한 점은 상대방도 지메일이 있어야 공유가 되기 때문에 구글에 회원 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다음 2번 이메일 알림 보내기에 체크한 후 3번에 메시지를 적어주고 4번 보내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구글 문서 공유 메일
구글 문서 공유 메일

3. 그러면 상대방 지메일로 위 화면처럼 공유 메일이 발송됩니다.

 

 

구글 문서 공유
구글 문서 공유

4. 상대방이 열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내가 작업하고 있는 문서에 참여됩니다.

 

 

구글 문서 공동 작업
구글 문서 공동 작업

5. 공유 작업을 하게되면 글을 쓸 때 위 화면처럼 작성자의 닉네임이 표시됩니다. 그래서 누가 어디를 작성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죠. 글을 작성하면 내 화면과 상대방 화면에 실시간으로 반영이 됩니다.

 

 

구글 문서 채팅 사용
구글 문서 채팅 사용

6. 오른쪽 상단 사람+키보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상대방과 실시간 채팅이 가능합니다. 소통이 필요한 경우 채팅창을 이용하시면 좋으실 겁니다.

 

 

구글 문서 댓글
구글 문서 댓글

7. 댓글 기능도 사용할 수 있는데 1번처럼 문장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오른쪽에 2번 댓글 버튼이 표시됩니다.

 

 

구글 문서 댓글 사용법
구글 문서 댓글 사용법

8. 해당 문장에 대해 남길 말을 적으면 상대방이 나중에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 댓글 답변
구글 문서 댓글 답변

9. 댓글에 대한 답변도 달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 채팅 말고도 댓글 소통이 가능합니다. 댓글은 서로 작업 시간이 맞지 않을 때 남겨놓으시면 좋습니다.

 

 

구글 문서 댓글
구글 댓글

10. 댓글이 안 보이신다면 댓글 버튼을 눌러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 문서 댓글 삭제
구글 문서 댓글 삭제

11. 댓글 삭제는 1번 버튼 클릭 후 삭제를 클릭하시면 되는데 본인이 작성한 댓글만 삭제가 가능하며 상대방 댓글은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구글 문서 수정 제안
구글 문서 수정 제안

12. 수정 제안 기능도 댓글 기능과 비슷합니다. 문장을 선택한 후 수정 제안 버튼을 눌러 줍니다.

 

 

구글 문서 수정 제안
구글 문서 수정 제안

13. Del키를 누르면 기존 문장에 취소 줄이 가는데 새로운 문장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구글 문서 수정 제안 상대방 화면
구글 문서 수정 제안 상대방 화면

14. 수정 제안을 하고 상대방 화면을 보면 이렇게 보이는데 수정 제안을 수락할지 거부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 수정
구글 문서 수정

15. 수정 제안 화면에서 나가려면 1번 버튼 클릭 후 수정 화면으로 변환하시면 다시 원래대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에서 상대방과 이메일로 공유해서 실시간 공동 작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구글 문서에서 한글 글꼴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2021.07.17 - [IT & 컴퓨터/프로그램] - 구글 문서에서 다양한 한글 글꼴(폰트) 적용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