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과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방법

엉클샘 발행일 : 2019-01-01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과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방법


13월의 보너스 연말정산의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버는 것보다 쓴 것이 많으시면 환급금이 많으실거고 쓴 것보다 버는 것이 많으시면 오히려 세금을 내야하실 수도 있습니다. 카드 사용내역이나 현금영수증 발급 내역들은 자동으로 조회가 되니 편리하지만 현금으로 바로바로 결제한 것들은 영수증이 따로 없다면 공제받을수가 없습니다. 연말정산 전에 미리미리 영수증을 챙겨두어서 최대한 공제 받아 봅시다.


홈택스에서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연말정산하시기 편하게 카드사용내역, 현금영수증 내역, 교육비, 의료비, 주거비 등등 1년간 다양한 곳에서 사용한 돈의 내역이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그러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알아봅시다.


연말정산 간소화 정식 서비스는 홈택스에서 1월 15일에 오픈됩니다. 조회 화면으로 찾아들어가는 것만 다르고 나머지는 방식이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홈택스 회원가입

공인인증서

부양가족 공인인증서(부양가족이 있을시)



연말정산간소화

홈택스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이제는 친숙한 메인화면입니다. 상단 로그인 버튼을 누르시고 로그인을 합니다. 회원가입이 안 되어 있으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은행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로그인을 하셨으면 "조회/발급"버튼을 누릅니다.


연말정산간소화

"연말정산 > 연말정산 간소화"를 클릭합니다. 친절하게 버튼이 바로 나옵니다.



연말정산간소화

연말정산간소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왼쪽에 보시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절차가 나옵니다.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전에 부양가족이 있으시다면 먼저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를 하셔야 합니다.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를 하시면 부양가족의 사용내역까지 전부 조회가 되기 때문에 공제금액이 훨씬 더 늘어나게 됩니다.


부양가족이 있으시다면 2번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바로가기"를 클릭하세요. 부양가족이 없으시다면 3번 간소화 자료 조회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조회하면으로 넘어갑니다.


부양가족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번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연말정산간소화

1.2.3번의 버튼을 기억하세요. 1번은 "미성년자녀신청", 2번은 "간소화 자료조회", 3번은 "자료제공동의 신청" 버튼입니다. 미성년자 자녀가 있으시다면 1번 "미성년자녀신청"을 누르세요. 배우자나 부모, 성년자녀, 친인척 등 부양가족이 있으시다면 3번을 클릭하세요.



연말정산간소화

주민등록번호 입력란에 자녀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끝납니다.



연말정산간소화

3번 "자료제공동의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위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위에는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밑에는 부양가족의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정보를 동의하는 부양가족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꼭 미리 준비해 주세요. 하단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고 부양가족의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하시면 완료가 됩니다.



연말정산간소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조회화면입니다. "귀속년도"가 작년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각 섹션별로 나누어져있는 버튼을 하나씩 누르시면 사용금액이 합산되어 나옵니다. 전부 확인이 되셨다면 파일을 내려받거나 바로 인쇄하실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한번에 내려받기"를 클릭하시면 조회한 전체 파일이 PDF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그 자료로 회사에 제출하시거나 연말정산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업체에 등록된 내역들만 조회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발급받은 영수증들은 따로 보관하였다가 연말정산 신고하실 때 같이 제출하셔야 공제가 됩니다. 꼭 확인하시고 환급금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