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 아이 접종 내역 전산 등록하는 방법

엉클샘 발행일 : 2021-12-07

요즘은 전염병에 민감한 시기라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중학교, 혹은 고등학교에 입학하려면 주요 감염병에 대한 예방 접종을 미리 한 후 입학해야 합니다. 강제는 아니고 독려 차원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한 공간에 모여서 학습하기 때문에 아이 본인과 주변 학생들을 위해서는 꼭 접종 후 등교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코로나로 민감한 시기에는 더욱더 서로서로 주의를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 아이가 예방 접종을 얼마나 했고 앞으로 무엇을 맞아야 하는지 알고 싶다면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학교마다 누리집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데 전산상으로 예방접종 내역이 등록되기 때문에 본인과 부모, 또는 관계자들이 접종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죠.

 

누리집에 예방접종 내역을 등록하려면 먼저 회원가입 후 아이(학생) 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은 본인 인증 후 진행하실 수 있는데 핸드폰 번호 또는 공동 인증서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1. PC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아이 정보 등록하기

먼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로 접속해 줍니다.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바로가기

질병관리청-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접속 후 회원 가입 및 로그인을 해 줍니다.(과정 생략)

예방접종도우미-자녀예방접종관리
자녀 예방접종 관리

로그인 후 "예방접종관리 > 자녀 예방접종 관리"로 들어갑니다.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아이정보등록
아이 정보 등록

아이 정보 등록 화면에서 아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성별, 관계, 예방접종 알림 문자 서비스 동의를 해주시고 "등록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하단에 "보호자 추가"는 본인 외에 남편이나 아내를 추가로 등록하는 것이며 선택사항입니다.

아이-예방접종-내역조회
아이 예방접종 내역조회

아이 등록 후 좌측에 있는 "아이 예방접종 내역 조회"를 클릭하고 "예방접종내역 보기"를 클릭합니다.

아이-예방접종-내역조회
아이 예방 접종 내역

그러면 위와 같이 아이가 접종한 백신 목록과 차수들이 표시됩니다.

아이-예방접종-일정보기

앞으로 접종할 백신을 확인하시려면 "아이 예방 접종 일정 보기 > 예방 접종 일정 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이-예방접종-일정확인
예방 접종 일정

일정 보기를 클릭하면 앞으로 맞아야 할 백신 내역들이 표시됩니다.

 

2. 스마트폰에서 등록하는 방법

모바일 스마트폰로도 아이 정보 등록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질병관리청-예방접종도우미-앱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를 검색 후 설치해 주세요.

예방접종도우미-앱-로그인
예방접종도우미

앱 왼쪽 위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회원가입이 안 되어 있으신 분들은 회원 가입 후 로그인을 해 주세요.

예방접종도우미-아기관리
아기수첩

로그인 후 메인 화면에 있는 "아기 수첩"을 클릭하면 등록된 아이의 예방접종 내역들이 표시됩니다. 아이를 추가하려면 오른쪽 위에 있는 "아기 관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예방접종도우미-아기등록
예방접종도우미 아기 추가

아기 관리 화면에서 "추가" 버튼을 눌러 아이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을 누르시면 됩니다. 아이 등록 후 다시 메인 화면에 있는 "아이 수첩"을 클릭하면 예방접종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아이 접종 내역이 나오지 않는 경우?

  • 아이가 예방접종을 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 예방접종을 했는데 안 나오는 경우에는 접종받은 병원이나 보건소에 전산 등록을 요청해야 합니다.
  • 접종한 병원이 폐업을 했다면 보건소에 전산 등록을 요청하시면 됩니다.(의료법에 의거해서 정보 이관됨)
  • 해외에서 백신을 접종한 경우에는 외국 의료기관의 영문 예방접종증명서(혹은 접종 기관의 직인이나 공식 사인이 된 서류)를 받아서 보건소에 전산 등록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 백신 성분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이 있어서 접종을 못하는 경우에도 진단받은 의료기관에 "예방접종 금기 사유" 전산 등록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병원 비급여 진료비 정보 확인 방법: 입원비 MRI 물리치료 비용 등

복지멤버십 가입해서 개인 맞춤 복지 알림 받기

코로나 지원금 신청 방법 온라인 접수 상세 가이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