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와이파이 속도 갑자기 느려짐 해결책은?

엉클샘 발행일 : 2022-02-18

와이파이 느려짐 해결책

잘 사용하던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속도가 갑자기 느려졌다면? 와이파이가 느려지는 현상은 가끔 나타나는데 그럴 때마다 어떻게 해야 원래 속도로 사용할 수 있을까? 와이파이 속도 갑자기 느려짐에 대한 해결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공유기 설정으로 들어가는 방법 외에 초보자 분들이 쉽게 외부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와이파이 속도를 체크해 주세요. 그래야 나중에 체크할 때 때 얼마나 차이가 나는 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와이파이 속도 측정은 fast.com이나 speed.nia.or.kr로 접속하시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느려진 현재 속도를 기억해 놓으세요.

 

1. 와이파이 2.4GHz와 5GHz 번갈아 사용하기

와이파이는 2.4GHz와 5GHz가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공유기는 5GHz를 대부분 지원하기 때문에 아마 집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경우 와이파이 이름 끝에 2.4GHz와 5GHz가 붙어있으실 겁니다.

 

2.4GHz는 속도가 5GHz보다 느리지만 장애물이 있어도 신호가 잘 잡히는 주파수입니다. 그래서 방에 문을 닫고 들어가거나 화장실에 가거나 1층에 있는 공유기의 와이파이를 2층에서 사용하는 경우 끊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5GHz는 2.4GHz보다 속다가 빠르지만 장애물에 전파가 잘 막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화장실만 들어가도 잘 안 잡히는 경우가 있죠. 그래서 공유기와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할 때는 좋으나 집이 크거나 2층 집에서는 사용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귀찮지만 위치에 따라 2.4GHz와 5GHz를 번갈아서 사용하시면 최적의 속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공유기 위치 바꾸기

1번과 같은 맥락에서 공유기 위치를 바꾸면 와이파이 수신이 잘 되어 속도가 잘 나오게 됩니다. 전파를 차단하는 장애물이 없도록 거실의 공개된 장소에 올려놓으면 큰 문제없이 속도가 잘 나오실 겁니다.

참고로 공유기를 높이 올릴수록 와이파이가 잘 잡힙니다. 와이파이가 아래쪽으로 신호를 쏘기 때문에 높은 곳에 위치시킬 수록 수신이 원활해집니다. 책상 높이 위에 올리는 것이 좋지만 인터넷 연결선의 길이와 인테리어 효과도 고려해서 적당한 위치를 잡는 것이 나으실 겁니다.

 

종종 공유기가 인테리어에도 안 좋고 보기 거추장스러워서 안 보이는 구석이나 서랍에 놓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은 와이파이 속도를 느려지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같은 원리로 공유기 주변에 전자기기를 놓으면 전파 간섭으로 인해 와이파이 수신이 잘 안 될 수 있으니 공유기 단독으로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공유기 리셋하기

공유기를 주기적으로 리셋하시면 좋습니다. 공유기를 자주 사용하면 로그 파일이 쌓이게 되는데 리셋을 하면 로그 파일이 지워지면서 속도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로그 파일이 많이 쌓이는 경우 와이파이 접속 자체가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접속 불량 및 속도 개선을 위해 주기적인 리셋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KT 공유기 리셋 방법

 

 

4. 공유기 안테나 세우기

공유기 안테나는 1개짜리, 2개짜리, 4개짜리 등 다양한 형태가 있죠. 안테나가 1개짜리라면 접지말고 꼿꼿이 세워두세요. 안테나가 2개라면 하나는 수직으로 세우고 하나는 수평으로 눕혀 놓으시면 좋습니다. 수직으로 세우면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 좋으며 수평으로 세우면 노트북에서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오래된 공유기 교체하기

오래된 공유기는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기가 구형 802.11 b/g/n 기반이라면 와이파이 4 이하 제품이라 속도를 제대로 쏘아주지 못합니다. 인터넷 속도가 빠른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한다고 해도 공유기 자체에서 막히기 때문에 와이파이 속도도 낮아지게 됩니다. 와이파이 5, 6 기반의 공유기를 새로 구입하시면 훨씬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