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신사별 선거 여론 조사 전화 거부 방법: SKT KT LGU+ 알뜰폰

엉클샘 발행일 : 2024-03-09

선거 시즌이 되면 선거 여론 조사 전화가 많이 오죠. 이미 선거가 끝난 상황이지만 여론 조사 전화는 여전히 계속 오고 있습니다. 오늘만 해도 벌써 4통의 전화가 왔는데 통화 종료를 눌러 거부하는 것도 피곤한 일이네요. 스팸을 걸러주는 T전화나 후후 같은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어디 온 전화인지 모르기 때문에 아주 많이 피곤해집니다. 이런 전화에 고통받고 계신 분들을 위해 통신사별 선거 여론 조사 전화 거부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SKT, KT, LGU+, 알뜰폰 모두 가능합니다.

통신사별 선거 전화 수신 거부 방법

 

선거 전화나 여론 조사 전화가 많이 오는 이유는?

선거 전화나 여론 조사 전화가 많이 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내 개인 정보가 어딘가에 유출되어서 이렇게 전화가 많이 오는 것은 아닐까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것은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것이 아닙니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정당 및 여론조사기관은 공표, 보도를 목적으로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법적으로 개인의 전화번호를 알 수는 없지만 전화번호와 연결된 임시 가상 번호를 받아서 여론 조사에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죠.

 

또 다른 방법은 무작위로 번호를 추출하는 RDD 방식으로 전화가 오기도 합니다. RDD란 Random Digit Dialing의 약자로 0000부터 9999번까지의 번호를 무작위로 추출해서 여론조사에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에는 스팸이나 광고 전화를 알려주는 T전화나 후후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거 여론조사 전화 거부 방법

 

선거 전화나 여론 조사 전화 거부 방법은 통신사에 전화해서 가상 번호 제공 거부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본인 휴대폰으로 114에 전화를 겁니다. 0번을 눌러 상담원 연결을 합니다. 선거 전화 가상 번호 제공 거부를 요청합니다.

 

상담원을 통한 수신 거부 방법은 KT, SKT, LGU+, 알뜰폰 모두 적용이 가능합니다.

 

직접 차단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KT 수신 거부 번호

KT 통신사의 경우 080-999-1390으로 전화를 걸어 수신 거부하시면 됩니다.

 

SKT 수신 거부 번호

SKT 여론조사 수신 거부 번호는 080-855-0016입니다.

SKT 여론조사 수신 거부 번호

 

LGU+ 수신 거부 번호

LGU+ 여론조사 수신 거부 번호

LGU+ 여론조사 수신 거부 번호는 080-855-0016입니다.

 

알뜰폰은 어떻게?

알뜰폰은 KT, SKT, LGU+의 통신망을 대여해서 사용하는 업체들이죠. 알뜰폰에서 대여하고 있는 통신사의 수신 거부 번호로 전화를 거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KTM모바일이라면 위에 있는 KT 수신 전화번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알뜰폰 통신사를 모르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 알뜰폰 통신사 확인 방법

 

저는 유모비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는데 방금 전 114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가상 번호 제공 거부 요청을 했습니다.

 

상담사에게 여론 조사 전화 거부 서비스라는 것이 따로 있느냐라고 물어봤더니 지정된 서비스 항목은 없지만 고객이 전화해서 요청하면 가상 번호 제공 거부 처리만 해준다고 합니다.

 

100% 안 온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이미 여론 조사 기관에서 받아간 가상 번호 유지 기간이 끝나면 대폭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나머지 전화들은 T전화나 후후 같은 발신자 표시 앱을 설치하고 받기 전에 끄는 방식으로 차단하시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추가로 스팸 문자나 선거 문자 차단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갤럭시 스마트폰 스팸 문자 차단 및 차단 문자 해제 방법

 

>> 아이폰 발신자 표시 제한하는 법과 오는 전화 차단 방법

 

>> 아이폰 전화 수신 차단 및 차단 해제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