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FC 기본모드 카드모드 차이점 비교 설명

엉클샘 2022. 7. 18.

스마트폰에는 NFC 기능이 대부분 탑재되어 있습니다. NFC란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로 스마트기기나 결제 단말기 등이 서로 작동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NFC를 탑재한 기기들이 서로에 반응하게 만들어서 특정 동작을 수행하도록 만드는 것이죠.

 

NFC로는 상품을 구매할 때 결제도 가능하고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NFC 태그를 이용해서 가까이 가면 스마트기기에서 특정 행동을 하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에 운전자가 탑승만 해도 자동으로 스마트폰과 블루투스가 연결되어 음악이 흘러나오게 만드는 것도 NFC의 기능이죠.

 

스마트폰에서 NFC를 사용하려면 NFC를 지원하는 단말기와 SIM 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간혹 NFC가 지원되지 않는 단말기나 유심이 있으니 삼성페이나 교통카드를 이용하려면 이 부분을 잘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NFC 기본모드 카드모드 차이점 비교

nfc 기본모드 카드모드

갤럭시 스마트폰 등 국내 스마트폰에는 NFC 모드를 2가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기본모드이고 다른 하나는 카드모드입니다. 동일한 NFC인데 어떻게 차이가 날까?

 

▶NFC 기본모드

  • NFC 기본모드는 태그 인식, 파일 송수신, 비접촉결제, 교통카드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음.
  • 배터리 소모량 많음

 

▶NFC 카드모드

  • NFC 카드모드는 비접촉결제, 교통카드 등을 이용할 수 있음. (비접촉결제란 카드를 단말기에 꽂지 않고 태그해서 결제하는 방식임)
  • 배터리 소모 거의 없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NFC 기본모드는 카드모드를 포함하는 기능입니다. 기본모드를 사용하면 카드모드의 기능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드모드가 별도로 존재하는 이유는 배터리 소모에 있습니다. NFC 기본모드는 상시 작동이라 배터리 소모가 많지만 카드모드는 수신대기 상태에서 작동하는 것이라 배터리가 훨씬 절약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통카드로만 사용한다면 NFC 카드모드로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