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연필로 그린듯한 스케치 효과 내기

엉클샘 발행일 : 2019-02-13

포토샵 연필로 그린듯한 스케치 효과 내기

연필로 스케치를 하고 싶은데 그림 그리는 법을 배우지 못해 안타까워 하시는 분들을 위한 포토샵 강의입니다. 실제로 그린 것과는 조금의 차이는 있겠지만 거의 비슷한 느낌으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포토샵으로 연필로 그린듯한 스케치 효과를 내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포토샵 사진 불러오기

샘플 이미지를 하나 불러옵니다.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을 것 같은 귀여운 아기 사진을 가져와 봤습니다.

 

 

포토샵 레이어 복사

단축키 Ctrl+J를 눌러서 레이어를 똑같이 하나 복사합니다.

 

 

포토샵 Hue/Saturation

그 다음 레이어창 밑에 동그란 버튼을 눌러서 Hue/Saturation을 선택합니다.

 

 

포토샵 Hue/Saturation

Saturation(채도) 값을 -100으로 낮춰줍니다. 그러면 색상이 사라지고 회색조의 이미지가 됩니다. 완료를 한 다음 Hue/Saturation 창을 꺼줍니다.

 

 

포토샵 색상 반전

그리고 회색이 된 이미지를 Ctrl+I를 눌러서 색상 반전을 시켜줍니다.

 

 

포토샵 Color Dodg

그 다음 블렌딩 모드를 "Color Dodge"로 바꿔줍니다.

 

 

포토샵 Color Dodg

블렌딩 모드를 "Color Dodge"로 바꿔주면 이미지가 하얗게 변하게 됩니다. 잘못된 것이 아니니까 그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포토샵 가우시안블러

그대로 Filter > Blur > Gaussian Blur를 클릭합니다.

 

 

 

포토샵 가우시안블러

Gaussian Blur의 Radius 값을 적당히 조절해 주세요. 값을 조절하시다가 가장 보기좋은 이미지가 나오면 멈추시면 됩니다.

 

 

포토샵 스케치 이미지

연필로 스케치한 듯한 이미지가 살짝 나왔습니다. 여기서 다시 레이어창 밑에 있는 동그란 버튼을 누르고 "Levels"를 클릭합니다.

 

 

포토샵 레벨

빨간색 네모박스 안의 값을 조정하면서 가장 보기 좋은 이미지로 만들어 줍니다. 완료가 다 됐으면 Levels 창을 그냥 닫으시면 됩니다.

 

 

포토샵 레이어마스크

배경에 나와있는 라인들을 지워주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반전된 이미지가 지우개로 지우면 지워지지가 않습니다. 반전된 이미지라 흰색 브러쉬로 칠해야 이미지가 지워집니다. 브러쉬의 크기를 적당히 조절하면서 라인을 깔끔하게 지워주시면 됩니다.

 

 

포토샵 연필 스케치 이미지

완성된 이미지입니다. 그냥 사진도 예쁘지만 특별한 스타일의 이미지를 원하신다면 연필로 스케치한 듯한 이미지를 따로 만들어서 보관해 보세요. 돌잔치나 행사에 활용할수도 있고 먼 훗날에 보면 좋은 추억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포토샵 연필 스케치 이미지

추가로 포토샵으로 작업해 본 슬픈눈의 할아버지입니다.

 

 

포토샵 연필 스케치 이미지

방석 위에 앉아있는 귀여운 강아지를 스케치 형식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포토샵 연필 스케치 이미지

귀여운 소녀도 만들어 봤는데 사진에 따라서 결과물이 잘 나오기도 하고 잘 안 나오기도 합니다. 위 튜토리얼 과정 중에 Blur 값이나 Levels 값을 잘 조절하는 것이 관건이오니 세심히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