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형뽑기 인형 정품 확인 방법: KC인증 조회하기

엉클샘 발행일 : 2023-04-03

내가 뽑은 인형이 짝퉁인지 정품인지 궁금하시죠? 수십 개를 뽑았지만 제품이 과연 진짜일까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인형 뽑기 인형 정품 확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형뽑기 인형

참고로 2017년 관세청에서 인형뽑기 가게에 공급되는 인형을 단속한 결과 봉제인형 53만 점(72억 원 상당)의 가품이 적발되었다고 합니다. 가품은 상표법이나 저작권법 위반은 물론이고 안정성에서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부 고무 제품에서는 가소제라는 환경호르몬이 검출되기도 했다고 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형 정품 확인 방법

kc인증마크 태그

먼저 인형에 KC 인증마크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없다면 100% 가품입니다. KC 인증마크가 있다면 KATS 제품안전정보센터에서 인증 정보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KATS 제품안전정보센터 바로가기

 

  1. 사이트로 접속해서 인증정보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KATS 제품안전정보센터


  2. 인증번호란에 인형 태그에 적혀있는 kc인증 번호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결과가 나옵니다. (하이픈 기호까지 입력)
    kc인증마크 조회


  3. 검색결과를 확인합니다. 어린이제품 특별법 대상 > 안전확인 대상으로 적합 판정이 났는지 확인합니다.
    어린이 안전확인 대상 검색


  4. 계속해서 하단 샘플 사진과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인형뽑기 인형 정품 확인


일단 저희 집 근처에 있는 인형뽑기 가게에서 뽑은 인형을 조회해 보니 kc인증마크 조회가 되긴 했습니다. 적합 판정을 확인했고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내가 뽑은 인형이 있는지 확인까지 마쳤습니다.

 

그런데 KATS 제품안전정보센터 사이트 검색 결과에 나오는 인형 사진들에는 내가 뽑은 인형이 없었습니다. 여러 개 중에서 몇 개만 골라서 올려놓은 것인지는 정확히 확인할 방법이 없네요.

 

결론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일단 kc인증 태그가 없으면 가품임
  • 인형뽑기에서 직접 뽑은 인형 태그로 kc인증 조회를 해 봄
  • 인증 조회가 되었음.
  • 그러나 조회 결과 나오는 인형 사진 목록에 내가 뽑은 인형이 없음
  • 인형 태그에 달린 판매자 홈페이지로 접속해 보니 내가 뽑은 인형을 팔고 있음(소비자가 22,000원)
  • 정품이라고 믿고 싶음

 

조금 더 정보를 찾아보았는데 인형뽑기 가게의 인형은 소비자가가 10,000원을 초과하는 인형은 판매할 수 없다고 합니다. 가품(짝퉁)은 저작권법 위반이고 소비자가 10,000원이 초과되는 인형은 게임산업법 위반이라고 합니다. (원래 5,000원에서 상향됨)

 

그렇기 때문에 인형뽑기 인형 중에 누가 봐도 이건 소비자가 10,000원 이하는 아닐 것이다라고 생각되는 제품은 가품일 확률이 높습니다. kc인증 태그가 달려있는 것도 가짜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