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를 이용한 간편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인 5월이 다가왔습니다. 어떻게 신고해야 하나 고민하고 계실 텐데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뱅크를 이용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이 있습니다. 세금 신고 앱인 SSEM과 연동된 신고 기능인데 빠르면 5분 이내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료가 아니라 세금 계산해 주고 신고까지 하는데 33,000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보통 세무사에게 신고를 맡기면 30~5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붙는데 상대적으로 아주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종합소득세 신고에서는 매출 내역을 자동으로 검색해 주고 내 카드 내역도 자동으로 조회됩니다. 전산상으로 등록된 모든 정보들이 바로 조회가 되기 때문에 크게 준비할 것이 없습니다.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부양가족의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하며 전산 상에 조회가 안 되는 영수증의 경우 직접 입력이 필요합니다.)
카카오뱅크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아래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 카카오뱅크 앱 실행 후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사업자 항목에 있는 종합소득세/부가가치세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 세금 계산하기를 클릭하고 이용 약관에 모두 동의합니다. (세금 계산만 하는 것은 무료입니다. 신고까지 해야 33,000원이 청구됩니다.)
- 종합소득세 무료로 계산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전산에 등록된 내 세금 자료들을 수집하기 시작합니다.
- 내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 부양가족 추가하기를 클릭해서 같이 살고 있는 가족들을 추가해 줍니다.
- 그러면 작년 수입이 조회가 됩니다. 여기서 추가 수입이 있는 경우 수입 추가하기를 클릭해서 추가합니다. (유튜브 수입, 애드센스 수입, 주택 임대 수입 신고도 가능합니다)
- 매출 증빙용 현금영수증과 사업용 카드 지출 내역을 확인합니다. 사업자가 없는 개인이라면 무시하시면 됩니다.
- 추가할 수 있는 지출 자료에서 입력이 덜 된 자료들을 모두 입력합니다. 입력이 모두 완료되면 계산결과 보기를 클릭해 줍니다.
- 종합소득세 계산이 완료되고 상단에 얼마를 내야 할지 표시가 됩니다. 환급되는 경우 환급 계좌를 등록하세요. 신고는 5월 10일부터 신고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세무사 없이 개인이 하기에 아주 편리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웬만한 자료는 자동으로 수집이 되기 때문에 전산 등록이 안 된 영수증만 등록하면 쉽게 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수수료가 저렴해서 나쁘지 않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아직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인 5월 10일이 안 와서 지금 신고는 불가능하지만 이 계산대로 그대로 신고가 되고 문제가 없다면 아주 만족스러운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