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비밀번호 설정 및 암호 해제 방법 알아보기

엉클샘 발행일 : 2023-05-08

엑셀 파일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다른 사람이 함부로 파일을 열람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보안이 필요한 중요한 파일이라면 엑셀 저장 옵션에서 비밀번호(암호) 설정 기능을 이용하시면 간단하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카드사에서 카드 사용 내역서를 발송할 때 생년월일이 비밀번호로 지정된 엑셀 파일로 발송이 됩니다. 내 생년월일이 비밀번호로 설정되어 있을 때 그 상태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는 애매하죠. 엑셀 암호를 해제했는데 다음에도 암호 없이 사용하고 싶을 때 어떻게 저장하는지 같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비밀번호 설정 방법

본 포스팅은 마이크로소프트 365 엑셀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엑셀 화면에서 파일 버튼을 클릭합니다.
    엑셀 파일


  2. 저장(혹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한 후 추가 옵션을 클릭합니다. (저장 폴더 위치를 지정하면 추가 옵션이 표시됩니다.)
    엑셀 파일 저장 추가 옵션


  3. 저장 폴더에서 도구를 클릭하고 일반 옵션을 선택합니다.
    도구 일반 옵션


  4. 열기 암호와 쓰기 암호 입력란이 나옵니다. (열기 암호는 파일을 열 때 필요한 암호이며 비밀번호를 모르면 파일 자체가 열리지 않습니다. 쓰기 암호를 설정하면 파일은 읽기 전용으로 열 수 있지만 편집이 불가능하게 저장됩니다.)
    엑셀 비밀번호 설정


  5. 암호 지정 후 다시 한번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엑셀 암호 설정


  6. 폴더 창에서 저장 버튼을 눌러 엑셀 파일을 저장합니다.
    엑셀 파일 저장


  7. 저장한 엑셀 파일을 열면 비밀번호 입력 화면이 뜨게 됩니다.
    엑셀 비밀번호 설정 화면


중요한 파일을 상대방에게 공유할 때 엑셀 비밀번호 설정을 한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이 수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쓰기 암호까지 설정한 후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단, 설정한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는 경우 파일을 확인할 수 없게 됩니다. 본인이 기억하기 쉬운 암호를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엑셀 암호 해제 방법

비밀번호가 설정된 엑셀 파일을 받아서 열람했는데 다시 저장할 때는 암호 없이 저장하고 싶은 경우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 내용과 동일하게 비밀번호 설정 경로로 들어가서 암호 입력 화면을 공란으로 두시면 됩니다. (경로: 저장 > 추가 옵션 > 도구 > 일반 옵션)

빈칸으로 지운 후 저장하면 암호 없이 저장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더 보기

엑셀 창 맨 위로 고정시키는 방법

엑셀 읽기 전용 해제 방법 10초 완성

엑셀 제한된 보기 해제 방법: 편집 사용 안 보이게 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