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 증권 계좌 한 번에 해지하는 방법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휴면 증권 계좌를 한 번에 해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하면 모든 휴면 계좌를 조회하고 인터넷으로 즉시 해지 및 잔액 출금이 가능합니다.
증권사 이전 시 예전 증권사에서 사용하던 계좌를 해지하지 않고 그대로 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기회에 한 번에 정리해서 깔끔하게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휴면 증권 계좌 해지 방법
서비스 이용 전 본인 인증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중 하나가 필요하며 인증 문자를 받을 수 있는 본인 명의 휴대폰이 필요합니다.
준비가 완료되면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로 접속합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바로가기
접속 후 아래 절차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내 계좌 한눈에 메뉴에서 증권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약관에 모두 동의합니다.
-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다른 인증서는 현재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본인 확인하러 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정보변경 보안문자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다음 본인확인 휴대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번호 받기를 클릭하면 휴대폰으로 인증 번호가 옵니다. 인증번호를 PC 화면에 입력하고 인증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 안내 사항을 확인 후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 비활동성 계좌는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계좌를 의미합니다. 해지를 위해 우측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우측 계좌해지 잔고이전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현재 사용 중인 활동성 계좌는 신청 버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신청 버튼 클릭 후 본인 계좌 번호 입력을 하고 잔고 이전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비활동성계좌 vs 휴면계좌 차이점은?
비활동성계좌와 휴면계좌는 엄밀히 말해서 다릅니다.
비활동성계좌는 1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는 계좌를 의미합니다.
휴면계좌는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 중 법률 규정에 의해 소멸시효가 완성된 예금을 말합니다. 은행 계좌는 5년 초과 시, 우체국 예금은 10년 초과 시 휴면예금으로 분류됩니다.
위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에서는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비활동성계좌부터 휴면예금까지 모두 해지가 가능합니다. (단, 휴면계좌는 서민금융진흥원에 제공된 내역만 해지가 가능합니다)
해지가 안 되는 경우
휴면 계좌인데 해지가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계좌 잔고가 100만 원 초과 시 해지 불가(잔고는 주식, 예수금, CMA 잔고의 합계임)
- 계좌에 예수금 외에 주식, 채권 등을 보유한 경우 해지 불가
- 제휴 은행을 통해서 개설한 증권 계좌는 해당 은행 영업점에서 해지할 수 있음.
추가로 증권사 업무 시간(09:00 ~ 16:00) 내에 신청하셔야 정상 해지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