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ng image creator AI 이미지 저작권 및 사용 규정 확인하기

엉클샘 발행일 : 2024-02-05

Bing image creator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무료 AI 이미지 생성기입니다. 인쇄용 고화질은 생성할 수 없지만 웹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화질이기 때문에 웹사이트나 블로그에서 사용하기 좋죠.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비용이 무료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Bing image Creator 저작권 사용 규정

그런데 무료 AI 이미지이지만 과연 내가 생성한 이미지를 어디까지 사용할 수 있을까?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Bing image creator로 만든 AI 이미지의 저작권 및 사용 규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ing image Creator 저작권 및 약관

 

Bing image Creator의 약관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약관 원문 보기

 

내용을 쉽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가 생성한 이미지에 대해서 소유권을 주장하지 않음.

Bing image Creator로 생성한 이미지는 사용자가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 않으나 그렇다고 이미지를 생성한 사용자에게 저작권이 부여되지도 않습니다. 그냥(?) 사용할 수 있을 뿐입니다.

 

웃긴 것은 사용자가 생성한 이미지와 이미지로 만든 결과물을 마이크로소프트(및 계열사)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수정, 편집해서 만든 결과물을 마이크로소프트와 모든 계열사가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생성한 이미지를 사용하려면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위반하지 않아야 함.

  • 본인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되는 사용은 금지됩니다.
  • 타인을 괴롭히거나 학대, 위협, 협박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개인이나 조직, 사회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콘텐츠는 생성하거나 공유해서는 안 됩니다.
  • 사기나 사기를 조장하는 행위, 허위 정보를 생성하는 콘텐츠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다른 사람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성인 콘텐츠, 폭력, 혐오, 테러, 학대, 성착취, 불쾌감, 불안감을 조장하는 콘텐츠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불법적인 행위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Bing image Creator는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잘못된 정보를 생성할 수 있음.

Bing image Creator로 생성한 이미지는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잘못된 정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한 이미지가 다른 사람이나 업체에서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디자인과 유사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4. 다른 사람이 생성한 이미지와 동일할 수 있음.

또한 같은 문구로 AI 이미지를 생성한다면 다른 사람이 생성한 이미지와 동일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사용자가 수정과 편집을 해도 저작권 주장이 불가능할 수밖에 없습니다.

 

5. 규정 위반 및 저작권 위반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책임지지 않음.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가 생성한 이미지로 만든 결과물이 제삼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다는 보증이나 진술을 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Bing image Creator로 생성한 이미지를 사용하다가 소송에 걸려도 도와주거나 변호해 주지 않습니다.

 

결국 저작권 위반이 걸리면 독박이라는 소리입니다. 혼자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생성한 이미지가 유명한 이미지와 유사할 때는 과감히 사용을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가 생성한 이미지를 임의로 삭제하거나 중단시킬 수 있음.

Bing image Creator 규정에 위반되는 명령(프롬프트)을 반복적으로 입력하거나 반복적으로 규정 위반 이미지를 생성하는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임의로 사용자의 서비스나 계정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규정 위반 신고는 다른 사용자가 제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신고가 많이 들어오면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Bing image Creator의 이미지는 누구나 만들고 사용할 수 있지만 동일한 이미지가 나올 수 있고 유명 이미지와 유사한 이미지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원본과 수정본 모두 저작권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가 생성된 이미지와 이미지로 만든 편집본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저작권 위반 소송에 걸리는 경우 마이크로소프트는 책임이 없습니다.

 

결론은 Bing image Creator로 캐릭터를 만들거나 상품에 넣어 판매하거나 로고를 만들거나 하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재미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