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내비게이션 지도 다운로드로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엉클샘 2024. 2. 12.

저는 네이버 지도 앱으로 내비게이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티맵이나 카카오맵도 있지만 처음부터 네이버를 이용해서 그런지 네이버 내비게이션이 보기가 편하더군요. 그런데 네이버 내비는 실시간으로 사용할 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생각보다 많이 나옵니다.

 

2021년 기사 내용에 따르면 네이버 실시간 내비로 수도권 24km를 운행했을 때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 15.9MB가 나왔다고 합니다.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매일 사용한다고 치면 상당한 데이터를 소모하게 됩니다. 조금이라도 네이버 내비게이션의 데이터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지도 데이터를 미리 다운로드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내비게이션 지도 데이터 다운로드

 

  1. 네이버 지도 앱을 실행하고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지도


  2. 좌측 메뉴에서 내비게이션을 실행합니다.
    네이버 내비게이션


  3. 네이버 내비가 실행되면 다시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내비게이션 메뉴


  4. 상세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네이버 내비게이션 설정


  5. 권역별 지도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권역별 지도 다운로드


  6. 설치가능한 지도를 모두 설치해 줍니다.
    네이버 내비게이션 지도 다운로드로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위 지도 데이터는 일반 지도만 해당됩니다. 위성 지도 데이터는 다운로드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 지도로 내비게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만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내비 데이터 소모량은?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이 티맵이나 카카오맵보다 데이터를 훨씬 많이 사용한다는 글이 있습니다.(▶기사 내용 참고)

 

2021년도 기사인데 내용을 보면 지도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으로 수도권을 24km 운행했을 때 네이버지도는 15.9MB, 카카오내비가 9.1MB, 티맵이 6.2MB의 데이터를 소모했다고 합니다. 지도를 다운로드한 후에 운행한 경우에는 네이버가 15.2MB, 카카오내비가 5.5MB, 티맵이 3.7MB가 소모되었다고 합니다.

 

이러나저러나 네이버 내비는 데이터 사용량이 많긴 하네요. 저는 네이버가 익숙하기 때문에 계속 사용할 예정이지만 모바일 데이터 소모가 걱정되신다면 티맵 내비로 갈아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