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롬 엣지 웨일 하드웨어 가속 켜기 끄기(그래픽 가속)

엉클샘 발행일 : 2024-03-09

대표 인터넷 브라우저인 크롬, 엣지, 웨일에서 하드웨어 가속 켜기 끄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이름이 바뀌어서 유튜브 영상을 볼 때 렉이 걸리거나 화면이 깜빡이는 등 이상한 현상이 발생한다면 하드웨어 가속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즘 나오는 브라우저들은 대부분이 이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사용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이 사용하는 컴퓨터 사양이 기본적으로 높아졌기 때문에 보통은 켜고 사용하는 것이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하드웨어 가속이란? 

하드웨어 가속이란 웹 페이지의 렌더링을 CPU 대신 GPU(Graphics Processing Unit = 그래픽카드)가 담당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에 동영상이나 3D 그래픽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CPU 혼자 렌더링을 하게 되면 과부하가 걸리고 렉이나 버벅거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CPU대신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면 렌더링 성능이 좋아지며 전체적인 성능이 향상됩니다.

 

그러나 반대로 하드웨어 가속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성능이 낮은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GPU가 과부하가 걸리면서 화면이 깜빡이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하드웨어 가속을 켜고 끄면서 상태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웨어 가속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가속에 대한 이해와 적용

 

크롬 하드웨어 가속 설정

 

  1. 크롬에서 더 보기 버튼 클릭 후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크롬 설정


  2. 시스템 메뉴에 있는 가능한 경우 그래픽 가속 사용을 켜고 끄면서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그래픽 가속 사용이 하드웨어 가속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크롬 하드웨어 가속 켜기 끄기


 

하드웨어 가속 활성화 확인 방법

크롬 주소창에 chrome://gpu를 입력하고 이동합니다. 하드웨어 가속이 사용되고 있으면 Hardware accelerated라고 표시됩니다.

크롬 하드웨어 가속 활성화

 

엣지 하드웨어 가속 설정

 

  1. 엣지에서 더 보기 클릭 후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엣지 설정


  2. 시스템 및 성능 메뉴에 있는 사용 가능한 경우 그래픽 가속 사용을 켜고 끄시면 됩니다.
    엣지 그래픽 가속 사용


 

네이버 웨일 하드웨어 가속 설정

 

  1. 웨일에서 더 보기 클릭 후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웨일 설정


  2. 성능 및 기타 메뉴를 클릭하고 가능한 경우 그래픽 가속 사용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웨일 그래픽 가속 사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