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방법
이직확인서란 직장에서 퇴사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직이란 말을 다른 직장으로 옮긴다는 뜻으로 많이 사용하지만 여기서 사용하는 이직은 떠날 리(離), 직분 직(職)을 써서 직장을 떠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권고사직을 당한 경우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본 서류가 필요한데 처리가 늦어지면 그만큼 실업급여 신청도 늦어지게 되죠. 퇴사자 입장에서는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가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처리여부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와 고용보험 모바일 앱에서 각각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에 필요한 것은 고용보험 사이트 회원가입, 그리고 본인 인증을 위한 인증서(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 인증, 생체인증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비회원은 조회가 안 되오니 미리 회원가입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먼저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 고용보험 사이트로 접속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고용24 화면이 뜹니다. 고용24가 통합사이트이긴 하지만 아직까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고용24에서 신청하기" 밑에 있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기"를 클릭해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 인증 화면에서 원하는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을 합니다.(인증 과정 생략)
- 로그인 후 "개인서비스 >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클릭합니다.
- 조회기간을 설정한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처리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처리기관을 클릭하면 사업장 담당 관할 고용센터 연락처와 주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 고용보험 모바일 앱을 설치합니다.
- 경로가 2가지인데 메인 화면에서 "실업급여 >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로 들어가시거나 상단 메뉴 버튼을 눌러 진입하실 수 있습니다.
- PC와 마찬가지로 인증서 인증을 진행합니다. 간편 인증(카카오톡, 네이버 인증서 등)으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 인증을 하면 바로 처리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처리기관을 클릭하면 관할 고용보험 센터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처리 기간은?
이직확인서 처리 기간은 근무일 기준 10일 이내입니다. 만약 다니던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정상적으로 접수했다면 10일 이내에 처리가 완료됩니다. 그러나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았다면 처리가 그만큼 늦어지게 됩니다.
처리가 늦어진다면 회사 담당자에게 문의해서 이직확인서를 제출했는지 문의해 보세요.
만약 회사와의 관계가 껄끄럽다면 관할 고용보험지사에 전화해서 이직확인서 접수가 되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단, 지사에서는 접수 여부만 확인되며 회사에 독촉을 하지 않습니다. 회사가 아직까지 제출하지 않았다면 직접 회사로 연락해서 처리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실업급여 면접확인서 양식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