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찜은 노출에 효과가 있을까?

엉클샘 발행일 : 2019-04-17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찜은 노출에 효과가 있을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스토어 찜 기능에 대해서 아실겁니다. 고객이 내 스토어에 들어와 스토어찜을 누르면 즐겨찾기처럼 스토어 방문도 가능하며, 찜한 스토어의 신상품이나 이벤트 등을 정기적으로 받으실 수 있는 기능이죠.

 

그런데 많은 판매자 분들이 스마트스토어에서 스토어찜을 누르면 판매에 도움이 되는지 잘 모르시더군요. 그래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가져와 봤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찜
스마트스토어 찜

스마트스토어의 검색 노출 순위는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이 3가지로 결정됩니다. 

"적합도"는 고객이 입력한 검색어와 판매 상품의 상품명, 카테고리, 브랜드, 제조사, 속성, 태그 등과 연관이 있는 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인기도"는 판매 상품의 클릭수나 판매실적, 구매평 갯수, 찜수, 최신 상품인지를 판단하여 반영합니다.

"신뢰도"는 네이버쇼핑에서의 패널티나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산출합니다.

 

검색 알고리즘을 중 인기도를 보면 "찜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품에 대한 찜수나 스토어에 대한 찜수가 높을수록 인기도가 높아진다는 뜻이죠. 물론 스토어 찜수만 높다고 인기도가 확 높아지지는 않지만 일부 도움은 도움은 되겠죠. 

 

결론은 -스토어찜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에 도움이 된다- 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예전부터 스토어찜 작업해주는 광고 업체가 있기도 하고 업체끼리 모여서 서로서로 스토어찜을 해주는 찜 품앗이를 하기도 합니다. 이런 방법들은 당장은 좋을지 모르나 네이버에서 어뷰징으로 걸러내고 있으니 걸리면 위험합니다. 심하면 스토어 폐쇄까지 갈 수 있으니 정상적인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