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사진 프로그램으로 이미지 용량 줄이기, 사진 크기 조절하기
윈도우에는 그림판 말고도 기본 사진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사진과 이미지 파일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이것으로 이미지 용량 줄이기 및 사진 크기 조절 등의 간단한 편집이 가능하죠.
그림판으로도 사진이나 이미지 용량을 줄일 수 있지만 사진 프로그램은 그림판보다 조금 더 정교하고 구체적인 편집이 가능합니다. 포토샵만큼은 아니지만 외부 프로그램 없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빠르고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죠. 일반 사진이나 증명사진 등 급하게 크기를 변경해야 할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사진 프로그램으로 이미지 용량 줄이기
본 포스팅은 윈도우11 사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습니다.
- 윈도우에서 사이즈를 변경할 사진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연결 프로그램에서 사진을 실행합니다.
- 사진 프로그램이 열리면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이미지 크기 조정을 실행합니다.
- 크기 조정 화면이 나오는데 너비와 높이를 픽셀 단위로 조정할 수 있으며 품질을 높이고 줄여 이미지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파일 형식도 jpg, png, tif, bmp로 변환도 가능합니다. (크기 조정을 픽셀 말고 백분율로 변경하면 비율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품질을 60%로 낮추면 원래 이미지 파일의 용량보다 훨씬 낮아지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반대로 품질을 100%로 높이면 원래 용량보다 훨씬 커집니다. 적당한 품질로 설정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 용량을 60%로 낮췄더니 3.5mb의 이미지가 1.48mb로 줄어들었습니다.
사진 용량을 줄인 후에는 반드시 다시 확인하시어 품질이 괜찮은지 픽셀이 깨진 곳이 없는지 잘 확인해 보세요. 보통 원본의 6~70%까지는 육안으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증명사진 여권사진 크기 조절
증명사진, 여권사진 등도 픽셀을 조정해서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증명사진 크기는 2.5 x 3cm(3 x 5in)인데 이것을 픽셀로 변환하면 94.4 x 113.3px입니다. 사진 비율이 3:5가 맞다면 픽셀 크기만 조절해서 사진을 줄이거나 키울 수 있습니다.
여권사진 크기는 3.5 x 4.5cm(5 x 7.5in)인데 이것을 픽셀로 변환하면 413 x 531px입니다. 픽셀을 수정해서 원하는 크기로 조절해 보세요.
지금까지 윈도우 기본 사진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천 글 더 보기
추가로 포토샵, 그림판, 이미지 용량 줄이기 사이트를 비교해 놓은 글도 같이 확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