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 롱폼 쇼츠 슈퍼챗 기준 살펴보기
유튜브를 하는 목적이 광고 수익 때문인데 수익이 나지 않으면 동기부여가 되지 않아 오래 지속하기 힘들죠. 도대체 언제쯤 광고를 달 수 있는지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분들을 위해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유튜브 일반 광고가 가장 기준이 높고 멤버십 영상이나 슈퍼챗 허용 기준은 조금 낮습니다. 그래서 건너뛰기 광고가 달리기 전에도 수익을 낼 수 있기도 하죠. 광고를 달 수 있는 나이와 구독자 기준, 시청시간 기준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멤버십, 쇼핑, 슈퍼챗 수익 창출 조건
채널멤버십, 유튜브 쇼핑(자체 제품), 슈퍼챗, 슈퍼스티커, 슈퍼땡스의 기본 수익창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공통 조건
- 구독자 수 최소 500명 이상
- 지난 90일간 공개 동영상 3회 업로드
- 지난 1년(365일) 동안 롱폼 영상 시청 시간 3,000시간 or 지난 90일간 쇼츠 동영상 조회수 300만 회(둘 중 하나만 충족하면 됨)
위 조건을 충족했다면 유튜브 스튜디오의 수익창출 메뉴에서 활성화를 할 수 있습니다.
단, 각각의 항목마다 아래 최소 요건이 추가로 존재합니다.
- 채널멤버십
채널멤버십은 멤버십에 가입한 유료 회원들에게만 제공되는 영상을 말합니다.
- 채널멤버십이 제공되는 국가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만 신청 가능
- 채널이 아동용이 아니어야 하며 올린 영상의 대부분이 아동용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아야 함.
- 유튜브 쇼핑(자체 제품)
내가 운영하는 쇼핑몰 링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내 채널에 등록된 인증된 쇼핑몰만 가능합니다.
- 채널이 아동용이 아니어야 하며 올린 영상의 대부분이 아동용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아야 함.
- 공식아티스트 채널도 이용 가능.
- 유튜브 정책을 위반하는 영상이 많지 않아야 하며 증오심 표현에 대한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를 받지 않아야 함.
- 슈퍼챗, 슈퍼스티커
슈퍼챗은 유튜버에게 주는 후원금을 말하며 슈퍼스티커는 유료 이모티콘을 말합니다.
- 본 서비스가 제공되는 국가에 거주 중인 만 18세 이상만 신청 가능.
- 슈퍼땡스
슈퍼땡스는 유료 댓글을 말합니다. 댓글을 달면 후원 금액이 표시됩니다.
- 본 서비스가 제공되는 국가에 거주 중인 만 18세 이상 성인이어야 함.
- SRAV를 체결한 음악 채널이 아니어야 함.
*SRAV란 Sound Redcording and Audiovisual Content License(음원 및 시청각 콘텐츠 라이센스)의 약자로 유튜브와 음악 파트너 계약을 맺은 채널을 의미합니다. 가수나 음악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채널이죠.
유튜브 광고 수익 창출 조건
- 광고 수익, 유튜브 프리미엄
수익의 기본 수익 창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상을 볼 때 나오는 건너뛰기 광고를 말하는데 이것이 유튜버들의 주 수입원이죠.
- 만 18세 이상(만 18세 미만이라도 광고 수익을 처리할 수 있는 법적 보호자가 있으면 가능)
- 구독자 수 최소 1,000명 이상
- 지난 1년(365일) 동안 롱폼 영상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 or 지난 90일간 쇼츠 조회수 1,000만 회 이상(둘 중 하나만 충족하면 됨)
유튜브에 광고를 달려면 만 18세 이상이어야 하고 어린아이라도 법적인 보호자가 있으면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구독자수는 롱폼, 쇼츠 모두 구독자 수 1,000명 이상이어야 합니다.
지난 1년 간의 롱폼 영상 시청 시간이 4,000시간을 넘거나 90일 동안 쇼츠 조회수가 1,000만 회가 넘어야 합니다.
참고로 쇼츠 재생 시간은 4,000시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1분 이상 영상은 롱폼으로 등록되며 1분 미만 영상은 자동으로 쇼츠로 등록됩니다.
우리나라의 평균 영상 조회수당 수익은 3.49달러로 약 5원 정도라고 합니다. 여기서 유튜버에게 55%가 할당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조회수 1당 수입은 2~3원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평균적인 금액이며 영상의 길이와 카테고리, 시청자층, 광고 수익률에 따라 단가가 달라지게 됩니다.)
- 유튜브 쇼핑(타사 제품)
다른 회사의 브랜드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자격 기준입니다.
- 구독자 수 최소 10,000명 이상
- 음악 채널이나 공식 아티스트 채널이 아니어야 함. 다른 음악 파트너와 연결되어도 안 됨.
- 지난 1년(365일) 간 롱폼 영상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 or, 지난 90일간 쇼츠 조회수 1,000만 회 이상(둘 중 하나만 충족하면 됨)
구독자수 1만 명이 되면 타사 브랜드 제품을 내 영상에서 홍보할 수 있게 됩니다. 영상 모서리에 쇼핑 버튼이 표시됩니다.
마무리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초보 유튜버라면 기준을 충족하는데 수개월에서 수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루 만에 수익 기준을 충족하는 고수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몇 년간 꾸준히 영상을 올려야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그 유명한 구독자 3억이 넘는 유튜버인 미스터비스트도 초반 3년 동안에는 구독자수가 1만 명 밖에 안 됐었죠. 꾸준히 영상을 올리면서 영상이 반응이 없다 싶으면 다른 주제로 갈아타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하신다면 틱톡에도 영상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시청자층이 다르기 때문에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죠. 아래 틱톡 수익화 조건도 같이 확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