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플러스 스토어란? 기존 가격비교와 차이점 비교해 보기

2025년 3월 12일에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정식으로 출범되었습니다. 네이버 앱 하단에 플러스스토어 버튼이 새로이 생성되었기 때문에 클릭해서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앱도 있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앱 설치 후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만 앱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추후에 아이폰 용이 따로 나온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네이버는 플러스스토어를 따로 만들었을까? 기존에 네이버 쇼핑 플랫폼이 있었는데 플러스스토어를 따로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란 어떤 것인지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요 특징은 AI 기반 큐레이션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기존 네이버 쇼핑 가격비교와 다르게 AI 기반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I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함에 따라 쇼핑에서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죠.
큐레이션의 뜻은 원래 미술관에서 기획자들이 우수한 작품을 뽑아서 전시하는 것을 의미하죠. 쇼핑에서 큐레이션이란 소비자에게 개인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네이버 AI 기술을 이용해서 최적화한 것이 바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입니다.
기존 쇼핑 방식은 검색어를 입력하면 인기도 순에 따라 상품이 나열되고 고객이 직접 필터를 설정해서 낮은 가격으로 정렬하는 방식을 사용했었죠. 그러나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내가 검색했던 검색어와 찾아봤던 쇼핑 페이지, 자주 보거나 오래 봤던 상품들을 기반으로 바로바로 추천해 줍니다.
관심 기반으로 상품을 추천해 주는데 예를 들어 학생이 '의자'를 검색하면 공부할 때 필요한 의자를 주로 추천해 주고, 회사원이 검색하면 사무실 의자를 주로 추천해 주는 방식이죠. 관심 기반이기 때문에 검색량에 따라 관련된 제품들이 추천될 확률이 높습니다.
네이버 전용 쇼핑 플랫폼!
네이버는 네이버 쇼핑 플랫폼이 이미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네이버 쇼핑에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외에도 다른 외부 사이트들도 모두 등록을 할 수 있었죠. 그래서 사이트별 가격비교도 하면서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외부 쇼핑몰이 들어올 수 없는 네이버 전용 쇼핑몰입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의 상품들은 별도의 입점 절차 없이 자동으로 노출되며 대기업 브랜드 제품들을 입점시켜 다양성과 신뢰성을 더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판매자라면 스마트스토어는 하나쯤 운영하고 있죠. 개인 쇼핑몰이 있어도 스마트스토어를 같이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방대한 상품들을 그대로 옮겨서 고객 맞춤형 쇼핑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발견 탭 또한 운영하고 있는데 30초 정도의 상품 쇼츠 영상들을 보면서 마음에 드는 상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인스타나 틱톡 중간중간에 나오는 광고 영상을 아예 모아서 카테고리로 묶어 놓은 것입니다. 발견 탭에서는 영상으로 상품을 확인할 수 있어서 사진보다 더 실제적인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운영하면 네이버는 쇼핑으로 얻는 수수료가 확 늘어나게 됩니다. 기존 가격비교에서도 외부 사이트를 연결해 줄 때 수수료를 받아먹긴 했지만 직접 운영해서 수수료와 광고비를 다 얻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수입이 될 것입니다. (성공만 한다면 말이죠..)
네이버플러스 회원은 추가 혜택!
네이버플러스 회원은 월 회비를 내고 사용하는 유료 회원을 말합니다. 쿠팡 와우 회원과 동일한 회원제 서비스인데 네이버플러스 회원은 플러스스토어를 이용할 때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죠.
네이버가 원래 적립금이 후하기로 유명하죠. 상품 구매 적립금과 리뷰 적립금을 모두 주기 때문에 다른 쇼핑몰에서 같은 가격의 제품을 구매한다면 네이버가 훨씬 이득입니다.
또한 이번에 출시하면서 생겼는데 네이버플러스 회원들은 1만 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무료 반품 및 교환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현재 네이버플러스 회원은 약 1,000만 명이라고 합니다. 어마어마한 유료 회원들이 있는데 플러스스토어 론칭 초기에 이들을 유입시키려고 적립금과 쿠폰을 뿌리고 있는 상황이죠. 개인 맞춤형이라 쿠폰도 내가 찾는 상품에 맞춰서 바로바로 노출시켜 줍니다. 이들을 성공적으로 유입시키고 충성고객으로 만든다면 네이버의 전략은 성공하게 될 것입니다.
쿠팡와우를 이길 수 있을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쿠팡와우를 이길 수 있을까?
2022년에 쿠팡이 네이버를 수년만에 따라잡았죠. 현재는 네이버가 근소한 차이로 앞서가고 있으나 차이가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위기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범된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쿠팡 특징은?
쿠팡은 각 지점마다 거대한 물류센터를 지어 놓고 물건을 직접 사입하거나 대여를 해주어 로켓배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프라를 구축하고 쿠팡에서 직접 배송하기 때문에 아침에 주문하면 저녁에 상품이 도착하고 저녁에 주문하면 새벽에 도착하는 것들도 많죠. 주말도 없이 배송하기 때문에 빠르게 택배를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쇼핑몰입니다.(단, 로켓배송이나 로켓그로스 판매자가 아니라면 일반 쇼핑몰과 배송 속도는 동일합니다.)
그러나 쿠팡은 일반회원은 물론 와우회원도 구매 적립금이 없습니다. 적립금을 받으려면 쿠팡캐시로 결제하거나 쿠팡 전용카드를 발급받아야 적립을 받을 수 있죠. 굳이 빠른 배송이 필요 없는 분들은 적립금을 주는 곳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는 어떨까?
네이버에서도 풀필먼트(3자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풀필먼트는 업체들의 물건을 위탁받아서 직접 발송하고 반품을 해주는 서비스인데 번거로움과 비용 문제로 인해 아직까지 많은 업체들이 사용하고 있지는 않죠. 대부분의 스마트스토어 업체들은 직접 배송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배송이 쿠팡만큼 빠르지는 않죠. '오늘 배송' 제품들이 있긴 하지만 쿠팡만큼 다양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네이버에는 상대가 안 되는 적립금 혜택이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회원이라면 구매 금액의 10%까지도 적립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같은 가격이라면, 특히 고가의 제품이라면 네이버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죠. 적립금은 다음 주문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기에도 좋은 정책입니다.
마무리
쇼핑몰의 강점은 가격과 배송!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은 상품이 동일하다고 가정했을 때 가장 먼저 가격을 비교해 봅니다. 낮은 가격의 같은 제품들을 찾아본 후에 배송이 언제 되는지 확인하는 순서를 거치죠. 결국 같은 상품이라면 가격과 배송이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현재는 쿠팡보다 적립금을 많이 주고 있기 때문에 가격 경쟁에서는 나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배송 속도인데 이 문제를 네이버가 어떻게 잘 해결할지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불안하지만 오늘 배송이나 당일 배송 상품을 늘리고 있는 것은 좋은 현상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AI 큐레이션이 쇼핑 경험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도 같이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흥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