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가 크고 싶다면 비타민D를 드세요!
● 키 크고 싶다면 비타민D를 드세요!
살아가는데 키가 크다는 것은 큰 메리트로 작용합니다. 키 큰것이 좋다는 것은 말하지 않아도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고 또 누구나 키가 크기를 바라고 있죠. 저 또한 키는 한국 평균 수준이지만 클 수만 있으면 나이먹은 지금이라도 더 크고 싶은 심정입니다. 항상 '5cm만 더 컸어도..' 라고 거울 앞에서 푸념하곤 하죠. 어렸을 때 좀 많이 먹어둘껄..ㅠㅠ 그 때는 왜 이런 사실들을 몰랐을까.. 가르쳐 주는 사람만 있었어도 챙겨 먹었을텐데.. 생각할 수록 아쉽습니다.
우리나라의 평균 신장이 한창 커지고 있다가 다시 줄어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성조숙증 때문에 사춘기가 일찍 와서 성장판이 일찍 닫히기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에는 TV로도 아이들 키크는 약을 광고하고 있죠. 그 만큼 키 문제가 인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증거겠죠. 나중에 제 아이가 커서 키가 작다고 고민한다면 부모로써 많이 슬플 것 같긴 하네요. 그런데 비타민D 잘 챙겨먹었는데도 유전자 때문에 안 큰다면 더 슬플것 같기도 합니다. ㅠㅠ
● 비타민D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비타민D는 키가 크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키 크는데는 뼈에 필요한 칼슘이 필요하죠. 이 칼슘의 대사를 조절하는 것이 바로 비타민D입니다. 비타민D는 혈액 내의 칼슘 농도를 높여주어 뼈의 생성과 기능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칼슘을 많이 먹어도 뼈로 가지 않으니 키가 클 수가 없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비타민D는 필수 중의 필수입니다.
● 비타민D는 어떻게 생성되는가?
비타민D는 피부가 햇볕을 쐬면 자외선에 자극을 받아 생성되게 됩니다. 그래서 따로 약이나 보충제를 먹지 않아도 햇볕만 쐬면 비타민D는 채워집니다. 문제는 자외선이 1급 발암물질이라는 점!! 키가 크려면 햇볕을 쐬어야 하는데 암에 걸리기 때문에 햇볕을 못 쐬는 이 안타까움...이래서 비타민D를 외부에서 보충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창 밖에만 나가면 공짜 비타민D가 넘쳐 나지만 어쩔 수 없이 돈 내고 사먹어야 하는 웃픈 상황입니다.
추가로 이야기 하자면 비타민D는 햇볕을 20정도 쐬면 몸에서 생성됩니다. 자연적으로 비타민D를 보충하고 싶으신 분들은 매일 하루에 20분 정도 바깥 외출을 하시고 썬크림은 바르시면 안 됩니다. 20분이 별로 안 되는 시간 같지만 일하다가 혹은 공부하다가 매일 일부러 햇볕 쐬러 나간다는게 말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회사에서 점심시간 빼고는 20분 쉴 시간이 없기도 하죠. 점심시간은 밥 먹고 자는 시간인데.. 쿨럭.. 핑계 같지만 자외선이 발암물질이기도 하고 시간도 없고 해서 비타민D는 따로 챙겨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비타민D의 효능 정리!
- 칼슘 대사에 관여하여 키 크는데 도움을 줌.
- 인슐린 작용을 원활하게 해서 비만이나 당뇨병 예방.
- 구루병 예방.
- 골다공증 예방.
- 퇴행성 관절염 예방.
- 대부분 효능이 칼슘과 관련된 부분이네요.
●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은?
비타민D는 생선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등어, 연어, 정어리, 참치, 삼치 등에 많은 100~200g만 섭취해도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계란노른자나 버섯, 동물 간 등에도 있지만 생선 보다는 함유량이 적기 때문에 비타민D 보충을 위해서는 생선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비타민D 보충제로 드셔도 됩니다. 종합비타민제나 비타민C 등에도 비타민D가 같이 들어있는 제품들이 있는데 그런 것을 사서 드시면 쉽게 보충이 가능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끼니 잘 챙겨드시기 힘든 분들이 많은데 보충제로나마 영양을 챙기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비타민D의 하루 권장량!
비타민D의 하루 권장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1세 이하 어린이나 영유아는 200IU, 성인은 400IU, 65세 이상 노인분들은 600IU입니다. 성인 하루 최대 섭취량은 4000IU입니다. 비타민제를 드실 대는 성분표를 꼭 확인하시고 드세요.
●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비타민D 결핍증!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구루병이나 골다공증이 걸릴 수 있습니다. 구루병은 다리가 휘는 병으로 뼈에 칼슘이 붙지 않아 생기는 병입니다. 어린아이들에게 많이 걸리는데 어릴 때 비타민D가 부족하게되면 안장다리가 되거나 성장에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든 분들이시라면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뼈에 구멍이 생기는 골다공증은 노인분들에게 위험한 병입니다. 쉽게 뼈가 부러지기 때문에 크게 다칠 수 있죠. 나이드신 분들도 비타민D를 잘 챙겨 드셔야 합니다.
● 비타민D 과다복용시 주의!! 과잉증!
비타민D가 몸에 좋지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이라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사용되고 남은 양은 체내에 축적되게 됩니다. 비타민D가 칼슘의 농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과하게 되면 혈액에 칼슘이 많아지는 고칼슘혈증에 걸릴 수 있으며 소변에도 칼슘이 많아져서 고칼슘뇨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고칼슘혈증이나 고칼슘뇨증은 신장과 심혈관계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비타민D의 과다 복용은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하루 권장량을 지켜 복용합시다.
특히 어린아이들에게는 비타민D 과다가 심각한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과다증에 민감해서 정신발달 장애나 혈관 수축 같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이지만 과한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비타민D를 식품으로 주시거나 보충제를 먹이신다면 꼭 정량으로 맞추어 먹이세요. 뭐든 몸에 좋은 것도 과하면 독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