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강좌 - 종이 찢고 나오는 고양이 사진 만들기

엉클샘 발행일 : 2019-11-22

포토샵 합성

 

오늘의 포토샵 강좌는 찢어진 종이와 고양이 사진을 이용한 강좌입니다. 찢어진 종이와 고양이 사진만 있으면 정말 간단한 합성 사진이지만 문제는 자료 찾기가 힘들다는 것이죠. 디자인이나 합성 작업에서 제일 힘든 것은 어울리는 사진 찾는 일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베테랑 디자이너들은 쓸만한 자료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죠.

 

참고로 합성에 쓰인 자료들은 모두 저작권 무료 사이트인 픽사베이에서 가져왔습니다. 픽사베이는 사랑입니다.

 

 

새 창
새 창

포토샵을 열고 새 창을 만들어 줍니다. 새 창을 만드는 단축키는 Ctrl+N입니다. 원하는 작업사이즈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찢어진 종이
찢어진 종이

찢어진 종이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픽사베이에서 찢어진 종이라고 치시면 몇 개 나옵니다.)

 

 

고양이 사진
고양이 사진

그다음 고양이 사진도 불러옵니다. 고양이 사진을 가져올 때 중요한 것은 고양의 포즈입니다. 찢어진 종이에 어울리는 고양이 포즈를 찾는 것이 힘들긴 합니다.

 

 

레이어 위치 변경
레이어 위치 변경

고양이 사진 레이어를 찢어진 종이 레이어 밑으로 위치시켜 줍니다.

 

 

크기 변형
크기 변형

고양이 사진을 선택한 후 단축키 Ctrl+T를 눌러 크기 변형을 실행시켜 줍니다. 그리고 종이 구멍 사이즈에 맞게 크기와 각도를 조절해 줍니다.

 

 

레이어 마스크
레이어 마스크

포토샵 합성의 기본인 레이어 마스크를 실행시켜 줍니다. 1번을 누르면 레이어 옆에 2번처럼 마스크가 생겨납니다. 레이어 마스크는 찢어진 종이 레이어에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포토샵 레이어 마스크
레이어 마스크

레이어 마스크에서 작업을 시작해 봅시다.

1번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한 후,

2번 브러쉬를 클릭해 줍니다.

3번 전경색을 검은색으로 선택해 줍니다. (레이어 마스크 상태에서 검은색은 지우개 역할을 하고 흰색은 지웠던 이미지를 다시 복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4번에서 고양이 발에 맞춰서 살살 칠해 줍니다. (검은색과 흰색을 번갈아 가면서 세심하게 작업해 주세요.)

 

 

털 브러쉬
털 브러쉬

여기서 털을 더욱 세심하게 작업하기 위해서 브러쉬를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털 브러쉬가 없기 때문에 비슷한 별빛 브러쉬로 작업해 보겠습니다.

브러쉬 선택 후 1번, 2번을 차례대로 누르신 다음 3번 "Assorted brushes"에서 4번 브러쉬를 선택해 줍니다. 

 

 

브러쉬 설정
브러쉬 설정

그다음 화면 상단에 있는 1번 버튼을 눌러 브러쉬 설정창을 열어줍니다.

2번 Shape Dynamics를 선택하고

3번 Size Jitter(크기 랜덤)를 100%로,

4번 Angle Jitter(각도 랜덤)를 100%로 맞춰줍니다.

그러면 브러쉬를 칠할 때 브러쉬의 크기와 각도가 자동으로 바뀌게 됩니다.

 

 

레이어 마스크
레이어 마스크

이제 만든 브러쉬를 가지고 레이어 마스크에서 털 부분을 세심하게 작업해 주시면 됩니다.

 

 

포토샵 기본 브러쉬
기본 브러쉬

이제 고양이 발에 그림자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러쉬를 기본 브러쉬로 다시 바꿔줍니다.

 

 

새 레이어
새 레이어

1번을 눌러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 주고, 2번 새 레이어를 선택 후 3번에 검은색으로 칠해 줍니다.

 

 

투명도
투명도

그다음 투명도(Opacity)를 보기 좋게 낮춰주세요.

 

 

레이어 마스크
레이어 마스크

그냥 지우개로 지우셔도 되지만 수정을 편하게 하기 위해 그림자 레이어에도 레이어 마스크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침범된 범위를 안 보이게 가려주시면 됩니다. 귀찮으시면 그냥 지우개로 세심하게 지우셔도 됩니다.

 

 

포토샵 레벨
밝기 조절

작업이 끝났으니 마지막으로 밝기 조절을 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1번 버튼을 누르고 2번 Levels를 클릭합니다. (밑에 있는 Curves로 하셔도 됩니다.)

 

 

밝기 조절
밝기 조절

레벨 창에서 슬라이더를 움직여 밝기를 조절해 줍니다.

 

 

포토샵 합성 사진
완성

포토샵으로 찢어진 종이를 뚫고 나오는 고양이 사진을 만들어 봤습니다. 찢어진 종이로 할 수 있는 작업들이 많을 것 같은데 다른 것도 만들어 봐야겠네요. 방식은 의외로 간단하지만 역시 제일 중요한 것은 디자인 자료들이죠. 어울리는 자료만 빨리 찾아도 작업 시간을 많이 단축시킬 수 있으실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