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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납세증명서 간단하게 발급해 보자

엉클샘 발행일 : 2018-11-15


지방세 납세증명서 간단하게 발급해 보자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거주하는 시,군,구 등 지역에 살면서 납부해야 할 지방세 중 체납된 금액이 없는지 확인하는 증명서라고 하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지방세 완납증명서라고 알고 계신분들도 많죠. 둘 다 같은 서류인데 정식명칭은 "지방세 납세증명서"입니다. 증명서의 용도는 다양하게 쓰이지만 보통 개인에게는 은행 대출용으로 많이 쓰이죠. 그럼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준비물:

공인인증서

사용 가능한 프린터


먼저 정부24사이트로 들어갑니다.

http://www.gov.kr


참고로 이전에 민원24에서 하던 일이 정부24로 통합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온라인 민원은 정부24에서 하시면 됩니다. 들어가실 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들어가셔야 정상작동 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정부24 홈 화면입니다. 먼저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하시고 진행하셔도 되시며, 아니면 왼쪽 밑에 "지방세납세" 버튼을 바로 클릭하시고 나중에 나오는 로그인 화면에서 로그인하셔도 됩니다.



정부24 민원신청

"지방세납세" 버튼을 누르면 "신청하기"버튼이 나옵니다. 클릭!



정부24 로그인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서류라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정부24 민원발급

로그인을 하시면 사용가능한 프린터 목록이 자동으로 뜹니다. 확인하시고 밑에 "민원신청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정부24 지방세납세증명신청

상세사항을 적는 화면이 나옵니다. 일일히 다 적으실 필요는 없는데, 글자 옆에 빨간색으로 *표 표시된 곳은 필수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어려운 것 없는 작성란이지만 "증명서사용목적"란이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이 서류를 어느 기관에서 요청했는지에 따라 목적이 달라지는데 보통 개인이시면 은행에서 많이 요청하죠. 은행에서 서류를 요청하셨다면 사용목적에 "그 밖의 목적"을 선택하시고 옆에 "은행제출용"이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관공서에서 요청하셨으면 "관공서 제출용"이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혹시나 검색에 어려운 분이 계실까봐 주소 찾는 방법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주소검색"란을 누르시면 아래의 화면이 뜹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 주소입력

도로명 주소를 찾는 화면이 나오는데 혹시나 헷갈려 하실까봐 올려놓습니다.


시도 -> 시군구를 선택하시고 주소란에 주소를 입력합니다. 주소를 입력하실 때는 도로명과 번호를 같이 입력해 주세요. 그리고 검색을 누르시면 중간에 "선택한 도로명주소(법정동)안내"가 나오는데 그것을 또 선택하시면 맨 아래 "민원처리기관(법정동)" 선택이 나옵니다. 본인의 민원처리기관을 선택하세요. 아무거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부다 입력이 되셨으면 맨 아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 출력하기

바로 문서출력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출력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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