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줌(Zoom) 사용법, 회의 개설과 초대 및 회의 참가하기

엉클샘 발행일 : 2020-07-16

대표적인 실시간 화상 회의 프로그램인 줌(Zoom)을 모바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오늘은 모바일 줌(Zoom)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줌에서 회의 개설하는 방법과 회의 개설 후 상대방 초대하기, 그리고 다른 사람이 만든 회의에 참가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줌(Zoom)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앱을 찾아서 설치해 주세요. 자세한 설치 방법 및 회원 가입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2020/07/15 - [IT 정보/모바일 활용 Tip] - 모바일에서 줌(Zoom) 설치 및 회원 가입하는 방법

 

줌을 설치하고 회원가입까지 마친 상태를 전제로 앱에 나오는 기능들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줌 회의 개설하기

줌 회의 개설하기
줌 회의 개설하기

1. 줌에서 회의 개설을 위해 "새 회의" 버튼을 눌러 줍니다.

 

 

줌 회의 개설
줌 회의 개설

2. 회의 개설 화면으로 들어가면 "시작", "초대 보내기", "편집" 버튼이 나오는데 회의를 만들기 전에 먼저 "편집"으로 들어가서 방 설정을 해 줍니다.

 

 

줌 회의 개설하기
줌 회의 개설

3. 개인 회의 ID와 개설할 방의 비밀번호도 나오고 방장과 참가자들의 비디오를 켜는 설정들도 나옵니다. 이 곳에서 필요한 부분을 활성화 및 비활성화하신 후 우측 상단에 있는 "저장"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개인 회의 ID 상에서 한 설정들은 개인 회의 ID로 방을 개설하는 모든 회의에 적용됩니다.)

 

 

줌 초대 보내기
줌 초대 보내기

4. 그다음 "초대 보내기" 버튼이 있는데 클릭하면 이 회의에 다른 사람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초대할 수도 있고 회의를 개설한 후 그 안에서 바로 초대할 수도 있습니다.)

 

 

줌 참가자 초대
줌 참가자 초대

5. 초대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문자나 이메일, 카카오톡 등으로 선택해서 링크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줌 회의 개설하기
줌 회의 개설

6. 이제 "시작" 버튼을 누르면 회의실이 개설됩니다.

 

 

줌 회의 개설하기
줌 회의 개설

7. 처음 시작 시 액세스 권한 설정을 메시지가 뜨면 모두 허용으로 설정해 줍니다.

 

 

줌 카메라 시작
줌 카메라 시작

8. 줌 카메라가 안 나온다면 왼쪽 하단에 있는 비디오 시작 버튼을 눌러 허용을 눌러주세요.

 

 

줌 화면 설명
줌 화면 설명

9. 줌 회의 화면입니다. 처음에 들어가면 버튼이 나오지 않지만 화면을 손가락으로 터치하면 위와 아래에 버튼들이 나타납니다. 화면에 나오는 버튼들의 기능 설명은 크게 어려운 것이 없기 때문에 위 이미지에서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줌 회의 개설
줌 회의 개설

10. 개설된 회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중앙 상단에 있는 "Zoom" 버튼을 눌러 주세요.

 

 

줌 회의 정보
줌 회의 정보

11. 그러면 회의실에 대한 필수 정보들이 나옵니다.

 

참고로 무료로 사용하는 줌은 그룹 회의 40분이라는 사용 시간 제한이 있습니다. 줌으로 수업이나 회의를 하시려는 분들은 아래의 줌 요금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줌 zoom 요금제
줌 zoom 요금제

 

2. 줌 회의 초대하기

줌 초대하기
줌 초대하기

1. 실시간 회의실에서 다른 사람을 줌에 초대하려면 "참가자" 버튼을 눌러 주세요.

 

 

줌 초대하기
줌 초대하기

2. 참가자 버튼을 누르면 왼쪽 하단에 초대 버튼이 나옵니다.

 

 

줌 초대하기
줌 초대하기

3. 초대 버튼을 누르면 공유를 할 수 있는 앱들이 나오고 선택해서 초대 링크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3. 줌 회의 종료하기

 

줌 회의 종료하기
줌 회의 종료하기

1. 줌 회의를 종료하려면 화면을 한 번 터치 후 오른쪽 위에 있는 "종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줌 회의 종료하기
줌 회의 종료

2. "모두에 대해 회의 종료"를 누르면 전체 종료되며 회의실이 없어집니다. 그냥 "회의 나가기"로 나가면 회의실은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다시 들어갈 수 있습니다.

 

 

4. 줌 회의 참가하기

줌 참가하기
줌 참가하기

1. 다른 사람이 개설한 줌 회의실에 참가하고 싶다면 "참가"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줌 회의 참가하기
줌 회의 참가

2. 1번에 회의실 ID를 적고 2번 "회의 참가"를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를 모르실 경우 초대한 상대방에게 물어보시면 됩니다.

 

 

줌 참가하기
줌 참가하기

3. 초대 링크를 받아서 가는 경우는 더욱 쉽습니다. 그냥 상대방이 보내준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회의에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단,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바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초대 링크를 타고 들어가는데 회원가입은 필요없으나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프로필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아이폰 초대 링크 참여는 아래의 방법으로 진행해 보세요.

 

 

아이폰 줌 참가하기
아이폰 줌 참가하기

4. 아이폰에서는 줌을 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초대 링크를 클릭하면 위 화면이 뜨는데 이럴 때 우측 하단에 있는 공유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아이폰 줌 사용
아이폰 줌 사용

5. 공유 버튼을 클릭해서 줌 앱을 선택하시면 초대 링크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줌 이름 바꾸기 방법은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세요.

2020/08/02 - [IT 정보/모바일 활용 Tip] - 줌(Zoom) 이름 바꾸기, 닉네임 변경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