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도비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차이점

엉클샘 발행일 : 2020-01-19

어도비(Adobe)에서 만든 디자인 프로그램인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가 있습니다. 둘 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그래픽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실제로 현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필수 프로그램이기도 하죠. 디자이너 중에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를 안 쓰는 사람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는 둘 다 어도비 회사에서 만들었지만 비슷하면서도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차이를 모르고 사용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겠지만 처음 프로그램을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차이점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차이점

위 이미지를 보시면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차이점을 한 번에 느끼실 수 있습니다.

 

1. 포토샵은 비트맵 이미지 VS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이미지

포토샵은 비트맵 이미지로 픽셀과 도트로 이루어진 이미지입니다. 포토샵 이미지를 크게 확대해보면 가장자리 라인 부분이 깨지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이미지가 작을 때는 안 보이던 네모난 픽셀들이 확대하면 크게 보이기 때문에 계단처럼 각이 져서 보이게 되는 것이죠.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이미지입니다. 수학적 연산으로 선을 정의하기 때문에 작은 이미지(오브젝트)를 크게 확대해도 라인이 깨지지않고 깔끔하게 표현됩니다.

 

이렇게만 보면 일러스트레이터가 포토샵보다 더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이런 성격때문에 작업 용도가 많이 다릅니다.

 

2. 포토샵은 사진 및 디자인 편집 VS 일러스트레이터는 그래픽 및 로고 디자인

비트맵이미지는 픽셀로 되어 있어서 쉽게 수정 및 변형이 가능하고 다양한 포토샵의 다양한 기능들과 효과들을 쉽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토샵으로는 주로 사진 보정 및 편집 작업, 그리고 웹디자인, 웹 배너 등을 작업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깔끔한 작업 스타일 때문에 캐릭터나 로고를 주로 만드는 데 사용되고 확대해도 깨지지 않는 성격 때문에 인쇄용 디자인 작업에 많이 사용됩니다. 작게 만들어도 해상도가 떨어지지 않고 대형 이미지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명함이나 상품 패키지 도안부터 대형 액자나 현수막까지 출력을 위한 디자인에 많이 사용하고 있죠.

 

3. 포토샵을 배우는 것이 좋을까 일러스트레이터를 배우는 것이 좋을까?

사진을 찍고 편집하는 일을 하신다면 포토샵만 배우셔도 됩니다. 포토샵만으로도 사진 보정, 편집, 합성 등 원하는 결과물을 만족스럽게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단순 기능만 알아도 할 수 있는 것들은 많죠.

 

그러나 디자이너라면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둘 다 배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는 같은 회사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으로 서로 호환이 됩니다. 포토샵 작업물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이 가능하고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만든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불러와서 작업이 가능하죠. 물론 포토샵으로 만든 비트맵 이미지를 일러스트레이터로 불러오면 벡터로 작업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 개체 디자인을 만들고 포토샵으로 불러와서 마무리 편집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을 하다 보면 이런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웹디자인을 하는 경우에는 포토샵보다 일러스트레이터 사용 비중이 크지 않을 수 있지만 아예 안 쓰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로고 디자인이나 캐릭터 디자인, 상품 패키지 디자인이나 대형 이미지를 만들고 출력하는 디자이너라면 일러스트레이터는 필수로 배우셔야 합니다. 그래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둘 다 배우시는 것이 작업의 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에 좋으실 겁니다. 

 

둘 다 배워야하는 분들은 굳이 순서를 따지자면 포토샵을 먼저 배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할 수 있는 것들은 대부분 포토샵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포토샵을 먼저 배우고 일러스트레이터를 배워서 작업 퀄리티를 높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마무리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나 모두 디자인을 위한 프로그램이지만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는 분야가 살짝 다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웹디자인을 주로하고 있는데 명함이나 팜플렛, 패키지 디자인도 가끔 합니다. 개인적으로 업무에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사용 비중을 따지자면 80:20 정도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네요.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 분야를 정확히 아시고 준비를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