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하는 자세한 방법
주민등록증을 분실했거나 낡았을 때, 혹은 민증 사진을 변경하고 싶을 때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오래전에 주민등록증을 분실했었는데 굳이 필요가 없어서 그동안 운전면허증만 가지고 다녔었죠. 그런데 이번에 증명사진을 다시 찍으면서 사진이 나온 김에 주민등록증도 재발급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을 했습니다.
인터넷 신청 시 준비물
- 개인 공동인증서(혹은 카카오, KB 인증서 등)
- 증명사진 (최근 6개월 이내 찍은 사진으로 사이즈 3.5x4.5cm의 JPG 파일)
- 수수료 5,200원 (기본 5,000원에 온라인 접수 수수료 200원임, 카드, 휴대폰, 실시간 계좌이체, 카카오페이 등 가능)
정부 24 사이트에서 접수하기 때문에 정부 24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와 증명 사진 jpg 파일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처리 기간
주민등록증 재발급 처리 기간은 20일 정도 소요됩니다. 약 3주에서 최대 4주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접수 시 문자가 오기 때문에 문자를 받고 나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방문 접수나 인터넷 접수나 기간은 동일하기 때문에 인터넷 접수가 더 편하실 겁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
1. 먼저 네이버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라고 입력하면 정부 24 민원정보가 나옵니다. 인터넷 신청 옆에 있는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2. 정부 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화면이 나오면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3.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비회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회원이 아니신 경우 비회원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회원, 비회원 둘 다 공동 인증서는 필요합니다.)
4. 비회원 신청의 경우 본인 확인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정보 입력 후 확인을 눌러 주세요.
5. 내용이 길지만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빨간 점이 있는 것들은 필수 입력이라 반드시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본인 주소와 수령 기관이 달라도 됩니다. 저도 회사와 가까운 곳으로 수령 신청을 했습니다.
그리고 사진 등록 시 jpg 파일만 접수 가능합니다. 그런데 Exif jpg 파일은 메타 정보 때문에 등록이 안 되기 때문에 정보 삭제 후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저도 포토샵으로 직접 보정을 해서 사진을 올렸는데 Exif jpg라고 등록이 안 되더군요. 방법은 윈도우 그림판으로 증명사진 jpg 파일을 불러온 후 그대로 다시 저장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6. 신청서 작성 후 인증을 해 주세요. 간편인증과 공동 인증서 모두 가능합니다.
7. 결제 화면이 나오면 금액 확인하시고 결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8. 결제까지 완료되면 신청내역이 뜹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완료되면 문자로 찾으러 오라고 메시지가 오게 됩니다. 기다렸다가 문자가 오면 찾으러 가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