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 적고 있어? 사진 텍스트 변환은 구글 문서로 바로 추출하자

엉클샘 2021. 6. 11.

이미지나 사진에 있는 텍스트를 받아 적어야 하는 경우가 있죠. 누가 문서를 사진으로 찍어서 보냈거나 인터넷 캡쳐 화면을 글씨로 타이핑 쳐야 할 때 그동안은 어쩔 수 없이 손으로 직접 수고를 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럴필요가 없습니다. 구글 드라이버에 있는 문서를 사용해서 캡쳐 이미지나 사진에서 바로 글자(글씨)만 추출해서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변환한 텍스트는 바로 수정이 가능하고 단축키 Ctrl+C로 복사해서 원하는 곳에 붙여 넣기 해서 사용할 수 있죠. 시간도 없는데 사진에 있는 긴 글을 받아적어야 할 때 프로그램을 이용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책 본문 찍은 사진
책 본문 찍은 사진

책 본문을 직접 찍은 사진을 PC에 저장해 놓았습니다. 위 이미지로 텍스트만 추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

구글에 로그인 후 1번 버튼을 클릭하고 드라이브를 실행해 줍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업로드
구글 드라이브 파일 업로드

내 드라이브를 클릭하고 파일 업로드를 클릭해 줍니다. (외부 폴더에서 파일을 드라이브 화면으로 드래그해서 옮기면 더 편하게 업로드를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
구글 문서

업로드한 이미지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연결 앱 > Google 문서'를 실행해 줍니다.

 

 

구글 이미지 글자 추출
구글 이미지 글자 추출

그러면 알아서 이미지나 사진에서 텍스트를 추출해 줍니다. 추출된 텍스트를 확인하고 수정할 곳은 직접 타이핑해서 수정하고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식률이 좋아서 오타가 거의 없습니다.

 

추가로 손글씨 이미지도 잘 추출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100% 정확도는 아니어도 구글 드라이브 문서를 이용하면 직접 손으로 받아 적는 것보다는 훨씬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JPG나 PNG, 혹은 PDF 파일도 전부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긴 글자 추출은 손으로 적기 전에 일단 한 번 실행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