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스포이드? Color table로 사진 색상 한꺼번에 추출하기

엉클샘 발행일 : 2021-11-30

포토샵에는 스포이드 툴이 있어서 원하는 부분에 스포이드를 찍어서 특정 색상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진이나 이미지를 봤을 때 마음에 드는 색상이 있을 때 스포이드 툴로 색상을 똑같이 만들어서 사용하죠.

 

그런데 사진이나 이미지 전체의 색상이 마음에 들면 어떻게 할까? 사진 전체의 색상을 모두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Indexed Color 모드에서 Color Table을 사용하는 것이죠.

Indexed Color는 색상을 256 컬러로 표현하는 모드라 색상 표현이 깔끔하지는 않으나 파일 용량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웹용으로 사용할 때는 256 컬러로도 충분히 표현이 되기 때문에 웹 디자인할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죠.

 

포토샵-색상-스포이드

알록달록 샘플 사진을 가져와봤습니다. 위 사진의 색상을 스포이드로 일일히 찍는 것도 일이죠.

 

 

포토샵-indexed-color

전체 색상 추출을 위해 이미지 모드를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Image > Mode > Indexed Color"를 클릭해 줍니다.

 

 

포토샵-indexed-color

인덱스드 컬러로 바꾸면 위 화면이 나오는데 그대로 OK 버튼을 눌러 줍니다. (여기서 Forced를 None으로 할 필요 없이 그대로 진행하셔도 되는데 Black and White로 진행하면 맨 앞에 검은색과 흰색이 추가될 뿐이라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포토샵-컬러테이블

모드 변경 후 다시 "Image > Mode > Color Table"를 클릭해 줍니다.

 

 

포토샵-색상-저장

그러면 위 화면처럼 모든 색상 테이블에 표시가 됩니다. 이것을 나중에도 사용하려면 Save 버튼을 눌러 주세요.

 

 

포토샵-ACT-파일-저장

저장할 파일 이름을 지정해 주고 저장 버튼을 눌러 줍니다.

 

 

포토샵-ACT-파일

그러면 이렇게 ACT 확장자로 파일이 저장됩니다.

 

 

포토샵-파일열기

저장한 파일을 스와치(Swatches)에 추가하려면 오른쪽 메뉴 버튼을 눌러 줍니다.

 

 

포토샵-ACT-파일열기

그리고 "Load Swatches"를 클릭해 주세요.

 

 

포토샵-ACT-파일열기

Load 화면에서 아무것도 안 보일텐데 1번 확장자를 Color Table(*. ACT)로 선택하면 파일이 보이실 겁니다. 클릭 후 Load를 눌러 줍니다.

 

 

포토샵-스와치

그러면 추출한 색상들을 스와치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 팁(Tip) - 포토샵 외부 색상 스포이드하기

포토샵 외부 색상 스포이드로 추출하기 이번 포토샵 꿀팁은 포토샵 화면 바깥에 있는 색상을 스포이드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포토샵에서 스포이드 툴(Eyedropper Tool)은 색상을 추출해서 사용

lifenourish.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