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톡으로 예약한 KTX 예매 취소 방법 및 위약금 확인
모바일 KTX 승차권을 예매했는데 취소해야 하는 경우가 있죠. 코레일톡 앱으로 예매하셨다면 승차권 구매 기록이 남는데 로그인해서 바로 취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코레일의 승차권 예약 앱인 코레일톡으로 예약한 KTX 예매 취소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의하실 점이 있는데 예매 취소 시 취소 시간에 따라 위약금이 청구될 수 있으니 출발 전에 미리 취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요일, 주말, 공휴일의 경우 예매 한 달 전부터 위약금이 있으니 특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약금 사항은 2번 위약금 조항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KTX 예매 취소 방법
코레일톡은 취소 버튼이 아니라 반환하기 버튼을 이용합니다.
승차권을 예매했다면 앱 하단에 있는 승차권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예매 내역이 나옵니다. 그리고 반환하기를 누르면 취소가 진행됩니다.
로그인이 안 되어 있다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로그인 후 KTX 예매 취소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반환하기 화면에서 취소할 건들을 체크하고 반환하기를 눌러 줍니다.
이용안내에서 취소수수료를 확인하고 반환요청을 눌러 주면 취소가 완료됩니다.
2. KTX 예매 취소 위약금
KTX 예매 취소 위약금은 요일과 시간대별로 다릅니다.
- 코레일톡으로 예매한 티켓은 KTX 출발 후 10분까지 취소가 가능하며 열차 안에 없는 것이 확인되어야 환불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출발 전이 아니라 출발 후 10분까지입니다.)
- KTX가 도착역에 도착한 경우 환불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KTX 예매 취소 및 환불 위약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 평일 위약금(월~목)
- 월~목요일은 KTX 출발 3시간 전까지 취소를 해도 위약금을 물지 않습니다.
- 출발 시각 3시간 이내라면 5%의 위약금이 청구됩니다.
- 출발 후에도 취소 신청이 가능하지만 위약금 비율이 늘어납니다. 출발 후 20분까지는 15%, 20분~60분까지는 40%, 60분~도착 시간까지는 70%의 위약금을 내야 합니다.
※ 주말 위약금(금요일, 주말, 공휴일)
- 금요일, 주말, 공휴일은 출발 한 달전부터 1일 전까지 취소하면 400원이 청구됩니다. 그러나 출발 한 달 전이라도 티켓을 구매한 지 7일 이내라면 400원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 그리고 출발 당일부터 출발 3시간 전까지는 5%, 출발 3시간 전부터 출발 시간까지는 10%의 위약금이 청구됩니다.
- 출발 후의 위약금은 평일과 동일합니다.
※ 단체 위약금
- 단체 티켓의 경우 출발 2일 전까지 위약금이 청구되며 금액은 "인원수 x 400원"입니다.
- 출발 1일 전부터 출발시간 전까지는 위약금 10%가 청구됩니다.
- 출발 후 위약금은 평일과 동일합니다.
※ 기타
- 열차가 출발할때까지 승차권을 결제만 하고 발권하지 않는 경우 자동 취소되며 수수료 15%가 청구됩니다.
- 태풍이나 홍수 등 천재지변으로 인해 탑승을 못한 경우 1년 이내에 선박결항증명서나 항공권 등을 제출하면 50%를 환불해 줍니다.
- 위약금 감면대상 및 범위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TX 예매 취소를 하실 때 위 사항들을 잘 살펴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