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으로 만화에 나오는 집중선 효과 만들기

엉클샘 발행일 : 2019-01-24

포토샵으로 만화에 나오는 집중선 효과 만들기


포토샵 집중선 효과

만화책을 볼 때면 오옷!! 할 때 나오는 집중선을 아시나요? 포토샵으로 만화에 나오는 바로 그 집중선 효과를 만들어 봅시다.



포토샵 새 창

1. 포토샵을 열고 새 창을 열어 줍니다. 새 창을 여는 단축키는 Ctrl+N 입니다.



포토샵 노이즈

2.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바로 Filter > Noise > Add Noise를 줍니다.



포토샵 노이즈

3. Add Noise에서 위 설정과 똑같이 만들어 주세요. 맨 아래 Monochromatic을 체크하셔야 단색으로 나옵니다.



포토샵 모션블러

4. 그 다음 다시 Filter > Blur > Motion Blur(모션 블러)를 선택합니다.



포토샵 모션블러

5. Motion Blur(모션 블러)의 설정값을 위와 맞춰줍니다. Angle은 90도로 Distance는 2000pixels 입니다. 그리고 "OK"를 눌러 모션 블러를 완료합니다.



포토샵 새 레이어

6. 그리고 다시 새 레이어 하나를 추가해 줍니다. 새 레이어를 페인트통 툴을 사용해서 흰 바탕으로 만들어 주세요.



포토샵 페인트통 툴

7. 그 다음 새 레이어의 하단 1/3 가량을 검은색으로 칠해 줍니다. 



포토샵 웨이브

8. 그 상태에서 Filter > Distort > Wave를 줍니다.



포토샵 웨이브

9. Wave 설정창이 뜨는데 위 화면처럼 삐죽삐죽한 모양이 되게 설정값을 맞춰주세요. 위 설정값을 보시고 숫자를 적으셔도 됩니다. 다 되셨으면 "OK"를 누르고 완료를 합니다.



포토샵 필터갤러리

10. 다시 Filter로 가서 Filter Gallery로 들어갑니다.



포토샵 필터갤러리

11. Filter Gallery로 가서 Brush Strokes에서 Spatter를 선택합니다. 오른쪽에 나오는 설정창에서 설정값을 맞춰줍니다. Spray Radius는 25, Smoothness는 1로 맞춰줍니다.



포토샵 Brush Strokes

12. 다 완료가 됐다면 위 화면이 나옵니다. 음산한 분위기네요. 여기서 다시 필터로 들어갑니다.



포토샵 모션 블러

13. Filter > Blur > Motion Blur를 줍니다.



포토샵 모션 블러

14. Motion Blur(모션블러) 값을 위 화면처럼 맞춰줍니다.



포토샵 모션 블러

15. 그리고 빨간색으로 체크된 부분에 있는 레이어 블렌딩 모드를 "Linear Dodge"로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위 화면처럼 선이 나오게 됩니다.



포토샵 모션블러

16. 그 상태에서 Ctrl+Shift+E를 누르면 레이어가 하나로 합쳐집니다. Background로 합쳐진 모습입니다.



포토샵 Polar Coordinates

17. 여기서 다시 필터로 들어갑니다. Filter > Distort > Pola Coordinates를 클릭하세요.



포토샵 Polar Coordinates

18. Pola Coordinates 창이 뜨면 위 설정에 맞춰주세요. 보기를 50%로 맞춘이유는 축소해서 보면 집중선 효과가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_-;;



포토샵 집중선 효과

19. 집중선 효과가 만들어 졌습니다. 이것을 실제로 이미지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포토샵 집중선 효과

20. 백그라운드 레이어에 있는 자물쇠를 클릭하시면 이동할 수 있는 레이어로 변합니다. 누르시면 Layer0으로 바뀌실 겁니다.



포토샵 집중선 효과

21. 그 상태로 적용할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오래된 시계 사진을 불러와 봤습니다.



포토샵 집중선

22. 그리고 시계 레이어를 집중선 레이어 아래로 이동시켜주세요. 시계 레이어를 마우스로 누른 상태에서 끌어내리면 됩니다.



포토샵 집중선 만들기

23. 그리고 집중선 레이어의 블랜딩 모드를 Multiply로 바꿔줍니다. 강렬한 집중선 효과가 나타납니다. 조금 약하게 하시려면 빨간 체크 박스 바로 옆에 있는 Opacity를 줄여주시면 됩니다.



포토샵 집중선 효과

24. 블랜딩 모드를 Overlay로 바꾼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눈부시게 강렬해 졌습니다.



포토샵 집중선 만들기

25. 블랜딩 모드를 Soft Light로 바꾼 모습입니다. 제일 무난한 모습이네요. 블랜딩 모드를 여러가지로 바꿔보시면서 제일 마음에 드시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포토샵 집중선 효과

26. 여기에 글자까지 추가하면 집중효과가 더욱 살아납니다. 포토샵 집중선 효과 강좌 끝!



추가 포토샵 강조 효과는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해 보세요.

2019/01/24 - [디자인 정보/포토샵 강좌] - 포토샵 블러를 이용한 강조효과, 집중효과

2020/01/15 - [디자인 정보/포토샵 강좌] - 포토샵 배우기 - 빵빠레 강조 효과

2020/04/03 - [디자인 정보/포토샵 강좌] - 포토샵 강좌 블로그에서 세련된 후광 효과 배우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