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색상모드 RGB, CMYK 변경 방법

엉클샘 발행일 : 2019-02-03

포토샵 색상모드 RGB, CMYK 변경 방법


포토샵으로 작업을 하다보면 키를 잘못눌러서 RGB에서 CMYK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아예 흑백이미지로 변경되어서 색상이 아예 안 먹히는 경우도 있죠. 그것은 색상 모드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그런데 간단하게 모드만 바꿔준다면 원래대로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 새 창

일단 먼저 새 창을 열어서 RGB나 CMYK모드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포토샵을 켜고 File > Mew를 선택해서 새 창을 열어줍니다. (단축키는 Ctrl+N)



포토샵 새 창 설정

새 창을 실행시키면 설정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Color Mode"가 있습니다. 


-Bitmap은 디지털이미지를 도트방식으로 저장하는 것으로 웹디자인에서는 거의 안 쓰고윈도우 운영체제 등에 많이 쓰입니다. 확대하면 도트가 계단처럼 표시가 되는 방식이죠.

-Grayscale은 그림을 회색조로 만들어주며 색상 없이 밝기로만 표시되는 모드입니다. 

-RGB Color는 가산혼합으로 색을 섞을수록 밝아지는 특성이 있으며, Red, Green, Blue 3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색을 만들어 냅니다.웹용 이미지를 만들때는 밝고 용량이 적은 RGB로 제작하게 됩니다.

-CMYK Color는 감산혼합으로 색을 섞을수록 어두워지는 특성이 있으며,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4가지 색상으로 혼합하여 색을 만들어 냅니다. 주로 인쇄 및 출력용 이미지를 만들때 사용하는데 책이나 사진 등을 CMYK모드로 제작하게 됩니다.

-Lab Color는 인간의 인지능력을 기반으로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L(Light)은 밝기를 나타내며, a는 녹색-빨강 축, b는 파랑-노랑 축의 범위를 나타냅니다.



포토샵 새 창 설정

참고로 새 창을 만들때 Background Contents 가 있는데 바탕색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새 창의 바탕을 흰색으로 하고 싶으면 White, 본인이 설정한 바탕색으로 하고 싶다면 Background Color, 바탕을 투명하게 만들고 싶다면 Transparen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Other를 선택하시면 색상표가 떠서 색상을 고르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 모드 변경

사진의 모드를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진을 포토샵으로 불러오면 상단에 정보표시가 뜹니다. 사진이름(Untitled-1)이 나오고 확대정보(100%)가 나옵니다. 그리고 (RGB/8)*이 나오죠.


(RGB/8)*에서 RGB는 색상모드입니다. 그리고 8은 8bit 컬러라는 뜻으로 25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있는 * 표시는 원본에서 수정되었다는 표시입니다. 사진을 처음 열면 *표가 나오지 않지만 하나라도 수정하게 되면 * 표시가 뜨면서 원본이 수정됐다고 알려주는 것입니다.



포토샵 모드 변경

색상모드를 바꾸시려면 Image > Mode 에서 원하는 모드로 바꾸시면 됩니다. RGB에서 CMYK로, 혹은 다른 다양한 모드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대부분 모드를 설명하긴 했지만 추가로 나온 모드를 설명하겠습니다.

-Duotone은 1개부터 4개까지의 색상을 선택해서 회색음영을 만드는 모드입니다.

-Indexed Color는 RGB색상모드의 이미지를 256컬러 이하의 색상으로 지정하여 변경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Indexed Color 모드에서는 편집이 제한되기 때문에 만약 이미지가 수정이 안 된다면 Indexed 모드로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RGB모드로 변경하시면 수정이 가능한 이미지가 됩니다.

-Multichannel 모드는 각 채널마다 256레벨의 회색을 포함하며 특수인쇄에 사용됩니다.


위 모드들은 일반인들은 거의 쓰지 않는 모드들이라 굳이 알 필요도 없는 모드입니다.


그리고 색상모드 밑에 8bits, 16bits, 32bits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데 이것은 색상표현의 범위를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8bits는 256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16bits는 65,536가지 색상을 표현할 수 있고 일명 하이칼라(High Color)라고 불립니다. 

32bits는 16,777,216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24bits 컬러(트루컬러)에 투명값(alpha)을 추가한 것으로 RGBA라고 불립니다.


Bits(비트)가 높을 수록 많은 색상을 표현할 수 있지만 그만큼 용량도 늘어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색상모드는 항상 쓰는 것만 주로 쓰기 때문에 변환하는 방법만 알아두면 돌발상황에서 작업하는데에 크게 무리가 없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