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강좌 - 레이어 마스크 사용법을 알아보자
포토샵 강좌 - 레이어 마스크 사용법을 알아보자
포토샵에서 거의 필수로 알아두셔야 하는 기능이 바로 레이어 마스크입니다. 물론 간단한 이미지 자르기나 붙이기 등에서는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본격적으로 디자인을 시작하면서부터는 필수로 알아야 하는 기능이죠. 그러면 레이어 마스크의 사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포토샵으로 사진을 불러옵니다. 우측 레이어창을 보면 Background 위에 사진 레이어(Layer 1)가 있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레이어창 밑에 있는 마스크 버튼을 누르면 사진 레이어 옆에 흰색 페이지가 생기게 됩니다. 이게 바로 레이어 마스크입니다.
레이어 마스크의 특징은 별거 없습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만들고 나서 검은색 브러쉬로 칠하면 이미지가 사라지고, 흰색 브러쉬로 칠하면 이미지가 다시 나타납니다. (회색으로 칠하면 반투명하게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레이어 마스크는 이미지를 지운다는 개념이 아니라 사라지게 만들었다가 복원하는 개념입니다. 바로 원본을 상하지 않게 만들고 작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기능이죠.
레이어 마스크는 반드시 사진 이미지 옆에 있는 빨간색 부분(생성한 레이어 마스크 부분)이 클릭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검은색으로 사진에 있던 펜과 편지봉투, 도장을 가려봤습니다. 레이어 마스크 부분을 보면 검은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이미지가 사라진 부분입니다.
확대해서 보겠습니다. 검은색 브러쉬로 물체를 칠했더니 사라지는 것이 보입니다.
다시 흰색 브러쉬로 가려진 부분을 칠해 줬더니 사라졌던 이미지가 다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검은색으로 사라지게 만들고, 흰색으로 나타나게 만듭니다. 이게 레이어 마스크 개념의 기본이고 거의 전부이죠. 레이어 마스크를 활용하기에 따라서 놀라운 합성 결과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추가로 레이어 마스크를 더블클릭하면 설정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Invert를 클릭하면 반전이 이루어져서 흰색으로 된 레이어 마스크가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레이어마스크가 검은색으로 반전된 모습입니다. 더불어 이미지도 전부 마스크에 가려진 것이 보입니다.
검은색으로 반전되었어도 흰색은 보이게 하고, 검은색은 사라지게 하는 원리는 똑같습니다. 흰색 브러쉬로 칠해주었더니 다시 이미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레이어 마스크에 블렌딩 옵션을 줄수도 있습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한 다음, 레이어창 아래에 있는 fx를 클릭하면 블렌딩 옵션들이 나옵니다. Inner Shadow를 클릭해서 그림자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Inner Shadow로 그림자를 준 모습입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한 상태로도 블렌딩 옵션의 효과들이 적용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상태로 흰색 브러쉬로 칠해주면, 칠하는 대로 블렌딩 옵션이 적용되어서 이미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상으로 레이어 마스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작업에 기본적으로 활용되는 레이어 마스크를 배워보시고 멋진 디자인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