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강좌 - 투명 텍스트 효과

엉클샘 발행일 : 2019-02-12

포토샵 투명 텍스트 강좌
투명 글씨 효과

오늘은 포토샵으로 위 이미지와 같이 텍스트를 이용한 투명 효과 강좌를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슴 실루엣과 풍경사진, 그리고 텍스트 글씨를 사용해서 만드는 방법인데 사슴 실루엣 위에 글씨를 입력 후 겹친 부분을 투명하게 만들어 뒷 배경을 보이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포토샵 선택 툴과 레이어 마스크, 클리핑 마스크 기능을 사용해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슴 실루엣
사슴 실루엣

1. 포토샵으로 새 창을 열고, 사슴 실루엣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사슴 실루엣 이미지는 구글이나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배경이 없는 png 파일이나 AI파일로 받으시면 됩니다.)

 

 

포토샵 투명 글씨
투명 글씨

2. 그리고 원하는 글씨를 적어주세요. 저는 사슴과 숲 이미지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어울리는 글자를 적어봤습니다. 원하는 결과물을 미리 생각하시고 문구를 적어주시면 편하실텐데 참고로 텍스트 입력 시 딱딱한 고딕체 글씨 보다는 스타일리쉬한 텍스트로 입력하시면 더욱 보기가 좋습니다.

 

 

포토샵 글씨 변형
글씨 변형

3. 그 다음 단축키 Ctrl+T를 눌러서 텍스트를 변형시켜 주세요. 실루엣 안쪽으로 글자가 들어갈 수 있도록 사이즈를 조정해 주시고 기울기나 기타 다른 효과를 보기좋게 넣어주셔도 됩니다. (Ctrl+T를 누르면 모양을 변경할 수 있게 테두리가 만들어지는데 여기서 또 Ctrl을 누른 후 마우스로 테두리의 각 모서리를 드래그해서 자유롭게 변형하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 레이어 마스크
레이어 마스크

4. 그 다음 사슴 실루엣을 선택하시고 레이어 마스크를 추가해 줍니다.

 

 

 

 

포토샵 글씨 선택
글씨 선택

5. 레이어 마스크를 추가한 상태에서 Ctrl을 누르고 텍스트 레이어의 썸네일을 클릭하시면 텍스트 라인이 선택됩니다.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슴 사진을 보시면 텍스트 부분이 선택 영역으로 만들어진 것이 보입니다.

 

 

포토샵 레이어 마스크 작업
레이어 마스크 작업

6. 그리고 브러쉬툴을 선택하고 검은색 색상으로 선택영역을 칠해줍니다. 레이어 마스크가 적용된 상태에서 검은색으로 칠을 하면 이미지가 사라지게되고, 흰색으로 칠하면 사라진 이미지가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바탕이 흰색이라 선택 영역 부분이 사라진 것이 확인이 안 되고 있는데 밑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레이어 마스크에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2019/02/04 - [IT정보/포토샵 강좌] - 포토샵 강좌 - 레이어 마스크 사용법을 알아보자

 

 

배경 끄기
배경 끄기

7. Background의 눈을 잠시 꺼주면 글자 부분이 투명하게 된 것이 보입니다. 마스크가 제대로 적용된 것입니다. (그냥 Del키를 눌러서 선택 영역을 삭제하셔도 되지만 수정을 할 수 있도록 레이어 마스크로 사용한 것입니다.)

 

 

풍경사진 가져오기
풍경 사진 가져오기

8. 그리고 풍경사진을 하나 가져옵니다. 풍경 사진 레이어를 사슴 실루엣 레이어 위로 올려 주세요.

 

 

포토샵 클리핑 마스크
클리핑 마스크 실행

9. 그 다음 풍경 레이어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Creat Clipping Mask(클리핑 마스크)"를 선택해 줍니다.

 

 

포토샵 투명 텍스트 효과
투명 텍스트 효과

10. 그러면 풍경 이미지가 사진 실루엣에 갇혀서 위 이미지 처럼 바뀌게 됩니다.

 

 

포토샵 투명 글씨 효과
투명 글씨 효과

11. 다시 Background의 눈을 켜서 바탕을 하얗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런식으로 바탕색을 바꿔가며 여러가지 이미지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 투명 글씨 효과
노란 바탕 투명 글씨 효과

12. 노란 바탕으로 바꿔본 이미지 입니다. 밝은 분위기가 느낌이 있네요.

 

 

포토샵 투명 글씨 효과
검은바탕 투명 글씨 효과

13. 검은색으로 만든 이미지입니다. 무겁고 진중한 분위기 입니다.

 

 

포토샵 투명 글씨 효과
배경 합성 투명 글씨 효과

14. 문구에 맞게 쓰레기 더미 위에 올려봤습니다. 분위기만 맞으면 어떤 이미지든 잘 어울리실 겁니다. 투명 텍스트 포토샵 강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포토샵 투명 효과 강좌를 확인해 보세요.

2020/04/23 - [디자인 정보/포토샵 강좌] - 포토샵 움푹 들어간 투명 음각 글씨 효과 배우기

2020/02/01 - [디자인 정보/포토샵 강좌] - 포토샵으로 배경이 비치는 투명 글씨 효과 만들기

2019/02/19 - [디자인 정보/포토샵 강좌] - 포토샵 투명 글씨 효과 만들기

2018/12/31 - [디자인 정보/포토샵 강좌] - 포토샵으로 배경 투명하게하고 파일로 저장하기(누끼따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