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보험료 할증 조회하고 환입해서 보험료 낮추기

엉클샘 발행일 : 2022-12-02

자동차 보험료는 매년 갱신할 때마다 신경 쓰이는 부분입니다. 목돈이 들어가기도 하고 사고라도 났었다면 할증 때문에 얼마를 더 내야 하는지 궁금하기도 하죠. 이런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보험개발원에서는 자동차 보험료 할증 조회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험료 할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3년 이내의 사고 건수를 확인할 수 있고 사고 점수를 구체적으로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왜 할증이 붙었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증 요인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보험처리를 하면 다음 갱신 때 할증이 붙게 되는 것은 알고 계실 겁니다. 문제는 자기 차량을 보험으로 수리를 해도 할증이 붙는다는 사실입니다. 게다가 교통법규 위반을 해도 할증이 붙기 때문에 단속에 걸리는 경우 보험료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할인·할증 등급은 1Z~29P까지 다양합니다. 처음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면 기본 11Z 등급에서 시작하는데 무사고로 3년을 지냈다면 향후 1년마다 1등급씩 할인이 됩니다. 그러나 사고가 났다면 사고 정도와 횟수에 따라 할증 등급이 올라가게 됩니다.

 

  • 무사고 3년이면 앞으로 1년마다 보험료가 1등급씩 할인됨 (기간은 전전 보험 만료일 3개월 전부터 전 보험 만료일 3개월 전까지 1년간 계산됨)
  • 과거 3년 동안 사고가 있었다면 사고 횟수와 사고 점수에 따라 할증됨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 등급 보기

 

자동차 보험료 할증은 사고 건수 외에도 교통 법규 위반도 적용됩니다. 아래 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증 적용대상

교통법규 위반 사항이 보험료에 적용되는 기간은 이번 연도 4월 30일부터 과거 2년의 자료입니다. 이 자료는 이번 연도 9월 1일부터 다음 해 8월 31일까지 계약하는 보험에 대해 적용됩니다. 만약 자동차를 운행한 지 2년이 안 됐다면 이번 연도 실적 기간으로 평가를 하게 됩니다. (보험사마다 적용 요율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증 내역 확인 방법

 

내 자동차 보험료 할증이 얼마나 붙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요인 조회시스템에서 본인 인증 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사단법인 업체인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증 조회

 

사이트로 접속 후 아래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PC와 모바일 모두 이용이 가능하나 현재 모바일에서는 약간 불안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모바일로 인증이 안 되거나 조회가 안 되면 PC에서 다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조회시스템으로 접속 후 "할인·할증 요인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요인 조회시스템


  2.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이용 동의에 체크 후 휴대폰 인증을 진행합니다.(PC에서는 공동 인증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정보 입력


  3. 휴대폰 본인 인증을 진행해 줍니다. 본인 정보 입력 후 PASS나 문자로 인증 번호를 받아서 입력하시면 됩니다.(인증 절차 생략)
    휴대폰 인증


  4. 본인 인증 완료 후 약관 전체 동의를 합니다.
    약관 동의


  5. 그러면 내 자동차 보험 가입 내용과 할증 등급 등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증 내역 조회


  6. 사고 건수를 클릭하면 언제 얼마의 사고가 났는지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으며 우측에 사고 점수가 얼마나 붙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사고 내역 조회

 

환입해서 자동차 보험료 낮추기

 

많이 붙은 할증을 어떻게 낮출 수 있을까? 자동차 보험료 환입 제도를 이용하면 보험료를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환입이란 보험으로 처리된 사고 금액을 직접 납부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30만원을 보험 처리했다면 그 돈을 내가 직접 내서 할증 요인을 없애는 것입니다.

 

환입은 자동차 보험료 갱신 한 달 전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험사에 물어보았는데 갱신 전까지 또 다른 사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확정해서 말하기 어렵다고 하더군요.

 

자동차 보험 갱신 한 달 전에 보험사에서 갱신하라고 연락이 올 겁니다. 갱신 금액 확인하시고 할증된 부분에 대해서 환입을 요청하세요. 물론 갱신료보다 보험처리가 나은 큰 사고의 경우에는 그대로 있는 것이 좋지만 소액 할증 요인이라면 직접 납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에서는 직접적으로 환입 얘기를 꺼내지 않습니다. 본인이 적극적으로 요청하셔야 합니다. 저도 갱신할 때 보험사에서 미리 알려주었다면 환입을 했을 텐데 억울한 면이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를 줄이시려면 미리 여윳돈을 마련해 놓으신 후 환입 처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천 글 더 보기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찾는 방법

연회비 없는 후불하이패스카드 하이플러스카드 사용법 및 후기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납부 방법 및 과태료 기준 알아보기

내 보험 찾기로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 조회하는 방법

위택스 자동차세 계산기 사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