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카드 할부 이자 수수료 얼마일까?

엉클샘 발행일 : 2022-12-21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할부 결제를 자주 이용합니다. 목돈이 나가지 않고 매달 분할해서 낼 수 있기 때문에 이득이 된다는 생각 때문이죠. 맞는 말이지만 여기서 우리는 할부 이자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할부 이자가 소액일 것 같지만 실제로는 대출 이자보다 더 많이 나가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삼성카드 할부 이자 수수료는 얼마일까?

 

카드사마다 할부 이자(수수료)가 다릅니다. 그러나 대체로 2개월만 할부로 돌려도 연 10% 대가 훌쩍 넘어가는 수수료율이 나옵니다. 편하다고 아무거나 할부로 결제하시면 생각보다 큰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삼성카드 할부 수수료율

아래는 오늘 날짜 기준 삼성카드 할부수수료율입니다.

삼성카드 할부 이자 수수료

2개월 연 13%, 3개월 연 18%, 4~5개월 연 19%, 6~9개월 연 19.5%, 그 이상은 연 19.90%입니다. (할부수수료는 "할부 잔액 x 연 수수료율 x 월 이용일수/365"로 계산됩니다.)

 

현재 법정 최고 금리가 연 20%입니다. 그래서 1금융권, 2금융권, 정식 등록된 대부업체도 연 20% 이상을 못 받는데 카드 할부 수수료가 이런 업체들의 최고 금리와 동일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카드로 100만원짜리 상품을 10개월 할부로 결제한다면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수수료율 19.9%)

신용카드 할부 이자 예시
출처: 예스폼 자동계산서비스

수수료율에 따른 할부 이자는 10개월 간 총 91,205원이 나옵니다. 결국 할부로 결제하게 되면 100만원을 19.9%의 금리로 대출받아서 10개월 동안 원리금균등분할 방식으로 상환하는 금액과 거의 비슷합니다. 10개월 이상의 신용카드 할부 결제는 법정 최고 금리인 19.9%로 대출받는 것과 동일하다는 뜻입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삼성카드 포함해서 모든 신용카드의 할부 이자 수수료는 결코 저렴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대부업체에서 받는 대출 이자율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수록 손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카드로 할부 결제를 할 때는 반드시 무이자 이벤트를 하는지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개월수를 늘려서 매달 내는 금액만 줄인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무이자 할부는 신용카드사에서 수수료를 내기 때문에 무이자가 허용되는 기간 내에서 이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삼성카드 앱에서 할부 결제 내역 조회하기

삼성카드 즉시결제 앱에서 신청하기

삼성카드 분할납부 신청 방법 및 취소 방법 알아보기

삼성카드 해지 방법 앱에서 쉽게 하기

삼성카드 영수증 매출전표 출력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