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대폰 요금 미납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할까? 통신 연체 조회하기

엉클샘 발행일 : 2023-06-10

휴대폰 요금 미납하면 신용점수(신용등급)가 낮아질까? 통신요금 연체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유와 상관없이 그 결과는 오롯이 본인이 감당해야 할 문제죠. 통신요금이 연체가 되어서 걱정이신 분들을 위해 통신비와 신용점수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휴대폰요금 미납 신용점수

 

휴대폰 요금 미납과 신용점수의 상관관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휴대폰 요금(통신비)은 신용점수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통신요금을 미납해서 연체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은행이나 증권사 등 금융기관에 정보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휴대폰을 구매하실 때 단말기를 할부로 구매했다면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통신요금 자체는 연체가 되어도 신용점수를 떨어뜨리지 않지만 단말기 할부금이 연체가 되면 결제한 신용카드사에 연체 정보가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자급제폰으로 단말기를 구매해서 이용하시는 분들은 통신비를 연체해도 신용점수가 낮아지지 않지만 휴대폰을 구매하실 때 단말기 할부금을 매월 같이 납부하고 계신 분들은 연체 시 신용점수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결제한 단말기 할부금이 연체될 경우 금액과 기간에 따라 단기연체, 장기연체로 등록될 수 있습니다.

 

단기연체:

  • 30만 원 이상, 30일 이상 연체 시 등록
  • 1년간 모든 금융권에 정보가 공유됨
  • 신용등급 3~4단계가 떨어짐

과거에는 10만 원 이상 5일 이상 연체하면 단기연체로 등록되었으나 지금은 30만 원 이상 30일 이상으로 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장기연체:

  • 100만 원 이상, 3개월 이상 연체 시 등록
  • 5년간 모든 금융권에 정보가 공유됨
  • 금액과 기간에 따라 단기연체보다 신용등급이 훨씬 더 떨어짐

 

30만 원 이하의 소액 연체는 괜찮을까?

30만 원 이하의 소액을 연체하면 다른 금융기관에 연체 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결제한 신용카드사, 혹은 해당 은행에는 연체 정보가 남게 됩니다. 다른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해당 카드사나 은행을 이용할 때는 불이익이 생기게 됩니다.

 

휴대폰 요금을 미납하면?

통신비만 연체가 될 경우 신용점수에 영향은 없지만 통신사에 연체 정보가 남게 됩니다. 통신사마다 정책이 다르지만 수개월 후 핸드폰이 정지되고 미납이 지속될 경우 재산 압류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연체 정보가 등록되면 본인명의의 새로운 휴대폰 가입이 제한되지만 완납 시 다시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말기 할부금까지 연체되면 금융사에 연체 정보가 등록되어 대출 및 대출 갱신이 제한됩니다. 갱신이 되더라도 금리가 많이 올라가게 됩니다.

 

결국 원활한 금융 생활을 위해서는 연체 자체를 만들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참고로 휴대폰 요금을 1개월 미납해도 전화가 정지되지는 않습니다.(상당한 고액인 경우 예외) 2개월 미납하면 발신이 정지되고 3개월 미납하면 수신이 정지됩니다. 4개월 미납하면 통신사에서 직권으로 해지를 하게 됩니다.

 

통신연체조회 방법

현재 내 통신비가 연체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휴대폰을 하나만 사용하셨다면 해당 통신사 앱이나 사이트에 로그인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용하신 휴대폰이 여러 개라면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사이트에서 본인 인증 후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바로가기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아이핀, 범용인증서, 신용카드 인증,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 인증을 진행하면 연체 금액과 등록 회선, 등록일자를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먼저 모든 연체금을 완납하고 앞으로 수년 동안 정상적인 직장 생활(소득 생활)을 하시면 됩니다. 연체 없이 꾸준한 수입이 잡힌다면 신용점수는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이나 국민연금, 사대보험의 정보를 토대로 반영이 됩니다.)

 

기간이 걸릴 수 있겠지만 인내를 가지고 부채를 갚고 소득을 늘려야 합니다.

 

추가로 승진이나 더 좋은 직장으로 이직, 자산 증가, 부채 감소 등등의 이슈가 있다면 신용점수를 바로 높일 수 있습니다.

 

아래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를 이용하시면 간단하게 테스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토스로 신용점수 올리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