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H농협은행 한도제한계좌 해제 방법 상세 정리

엉클샘 발행일 : 2023-09-26

한도제한계좌란 이체한도 및 송금한도가 제한된 계좌를 말합니다. 금융감독원 지침에 따라 은행에서 입출금 계좌를 새로 개설하면 기본적으로 한도제한계좌로 개설이 되는데 이는 대포통장 근절을 위한 대책의 일환입니다. 불법금융거래 방지를 위해 제한을 걸어두는데 이것을 풀려면 금융거래 목적에 맞는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하죠. NH농협은행 한도제한계좌 해제도 다른 은행과 마찬가지로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농협 한도제한계좌 이체 한도

 

농협 한도제한 계좌의 1일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은행 창구 방문 출금 1일 100만원
  • ATM,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이체한도 1일 30만원

이체한도는 ATM,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각각 30만원이 아닌 총 이체한도가 30만원입니다. ATM에 10만원을 출금했다면 인터넷뱅킹으로 20만원까지만 이체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ATM에서 10만원을 출금했다면 은행 창구에 방문하는 경우 90만원까지 출금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한도제한계좌에서 목돈을 이체하려면 매일 30만원씩 이체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제한이 풀릴 때까지 해제 조건만 충족시키며 거래하면서 주거래는 다른 은행 계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협중앙회 지역단위 농협 구분하기

먼저 알아두셔야 할 것은 농협은행과 농·축협은 관리 주체가 다릅니다. 농협은행은 농협중앙회에서 관리하는 1금융권이고 농·축협은 지역단위농협으로 2금융권에 속하죠. 그래서 사용하는 앱도 다릅니다.

구분 상세
농협은행
농협중앙회
1금융권

사용 앱:
NH스마트뱅킹
NH올원뱅크

농·축협
지역단위농협
2금융권

사용 앱:
NH스마트뱅킹
NH콕뱅크

NH스마트뱅킹은 농협은행과 농·축협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NH올원뱅크는 농협중앙회 이용자, NH콕뱅크는 지역단위농협 계좌 이용자이 사용하는 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농협 한도제한계좌를 방문해서 해제하는 경우 서류는 공통이지만 앱에서 해제하는 경우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농협중앙회 지역단위농협 구분 방법

 

농협 방문해서 해제하기

농협을 직접 방문해서 해제하는 경우 몇 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방문 시 신분증 지참은 필수입니다. 그 외 금융거래 목적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다릅니다.

목적 필요 서류
직장 급여 수령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재직증명서
급여명세서
사원증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
아르바이트 급여 수령 고용주의 사업자등록증 사본
근로계약서
급여명세표 등
연금 수령 연금증서
연금수급권자확인서
기타 연금수급 증빙서류
자동 이체 관리비 고지서
공과금 영수증
보험증권
스쿨뱅킹 신청서 등
카드 결제 농협 신용카드 이용대금 명세서
모임 통장 구성원 명부(연락처 포함) 및 회칙 등
연구비 계좌 연구비 계약서
지급 단체 사업자 등록증 등

이 외에도 금융거래목적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가 있으면 제출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위 자료를 제출하는 시기는 계좌 개설 후 기본 3개월 이상입니다. 예를 들어 직장인이라면 농협 한도제한계좌로 월급을 3개월 이상 받으면 해제할 수 있습니다.

 

계좌 개설 후 바로 서류를 들고 간다고 해서 바로 해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은행 지점마다 다를 수 있으나 월급, 연금, 자동이체, 카드 결제 중 하나를 기본 3개월 유지 후 지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대면으로 농협 한도제한계좌 해제하는 방법

앱에서 한도제한계좌를 해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증빙 서류를 들고 영업점을 방문할 필요 없이 조건만 되면 앱에서 자동으로 조회하고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앱마다 경로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는 앱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NH스마트뱅킹 경로

NH스마트뱅킹에서는 " 전체메뉴 > 계좌관리 > 이체 > 한도제한 해제 > 한도제한 해제신청"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NH스마트뱅킹 한도제한계좌 해제

 NH스마트뱅킹에서는 농협중앙회 한도계좌와 지역단위농협, 축협 한도계좌를 모두 해제가 가능합니다.

 

NH올원뱅크 경로

NH올원뱅크는 농협중앙회 계좌만 해제가 가능하며 아래 경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1. 앱 실행 후 메뉴 버튼을 누르고 계좌관리에 있는 한도제한해제를 클릭합니다.
    NH농협은행 한도제한 계좌 해제


  2. 해제 신청 버튼을 누른 후 계좌를 선택하고 한도제한 해제신청을 클릭합니다.
    NH올원뱅크 한도제한 계좌 해제


  3. 이후 건강보험공단 정보 조회를 하면 자동으로 증빙서류가 제출됩니다. 서류가 확인되면 비대면으로 한도제한이 해제됩니다.

 

NH콕뱅크 경로

NH콕뱅크에서는 지역단위농협, 축협에서 개설한 한도계좌만 해제가 가능합니다. 경로는 " 전체메뉴 > 뱅킹 관리 > 한도제한 해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NH콕뱅크-한도제한계좌-해제

 

위 경로로 들어가서 한도제한을 시도해 보세요. 앱으로 하는 한도제한계좌 해제는 하루에 1번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조건이 되는데 한도제한이 해제되지 않는다면 증빙서류를 들고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농협 고객센터로 문의하셔야 합니다.

 

농협 고객센터 바로가기

 

비대면 개설한 적립식·거치식 예금은 자동 해제됨

참고로 계좌를 2금융권인 지역단위농협 은행에 방문해서 개설하지 않고 앱에서 비대면으로 적립식 예금이나 거치식 예금 계좌를 개설한 경우에는 아래 조건에 해당되면 자동으로 해제가 됩니다.

 

  • 만 19세 이상
  • 지역단위농협 계좌 중 인터넷이나 앱(NH스마트뱅킹, NH콕뱅크)으로 개설한 적립식, 거치식 예금 계좌
  • 100만원 이상, 12개월 이상 만기 시
  • 적립식은 3회 이상 납입, 거치식은 1회 이상 납입해야 함

입출금 한도계좌는 금융거래 목적 증빙이 되어야만 해제가 가능합니다.

 

추천 글 더 보기

농협 NH올원뱅크 회원가입 방법 알아보기

농협 NH올원뱅크 비대면 계좌 개설 방법

PC 농협은행 인터넷뱅킹 간편뱅킹 로그인 사용 방법

농협은행 통장사본 발급 방법: NH콕뱅크|NH뱅킹|PC홈페이지

농협 ATM 운영시간 입출금한도 이체수수료 총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