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내비 지도 다운로드로 실시간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네이버 내비(네이버 지도)에 이어 카카오내비 지도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때 지도를 미리 다운로드해 놓으면 실시간 데이터 사용량이 줄어듭니다. 데이터 비용이 아까우신 분들은 미리 지도를 받은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카카오내비 지도를 다운로드한 후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해 봤더니 결과가 이렇게 나왔습니다.(2021년 7월 양정숙 의원실 자료)
- 수도권 24km 실시간 내비로 운행했을 때 데이터 사용량: 9.1MB
- 수도권 24km 지도를 다운로드한 후 운행했을 때 데이터 사용량: 5.5MB
같은 거리를 운행했을 때 지도를 미리 받아놓으면 40% 정도 데이터 사용량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매일 장거리를 운행하시는 분들에게는 훨씬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카카오내비 지도 다운로드 방법
- 카카오내비 실행 후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메뉴 화면에서 길안내 설정을 클릭합니다.
- 지도 설정에 있는 지도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 전체 지도 다운로드를 선택하고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전체 용량은 360MB 정도입니다.
카카오내비 지도 데이터는 네이버와 다르게 권역별로 나눠서 받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전체를 한 번에 받아야 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환경에서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터 무제한이면 지도를 안 받아도 될까?
데이터가 무제한이면 지도를 안 받아도 상관없을까?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2021년 양정숙 의원실 조사에 따르면 수도권 24km 운행 시 지도를 다운로드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내비를 이용했을 때 평균 48.3분이 소요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도를 미리 받은 후 내비를 이용한 경우 평균 운행시간이 43분이 나왔다고 합니다. (네이버내비, 카카오내비, 티맵 3종류를 총 3차에 걸쳐 테스트한 결과의 평균값)
결국 내비를 이용할 때 지도를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면 데이터 소모량도 줄이고 시간도 더 단축할 수 있다는 뜻이죠. 3번만 테스트한 통계라서 100% 정확할 수는 없겠지만 참고하시면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카카오내비 지도 데이터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지도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