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으로 머리카락 색상 바꾸기

엉클샘 발행일 : 2019-04-28

포토샵으로 머리카락 색상 바꾸기

 

머리카락 색상바꾸기

오늘은 포토샵으로 머리카락만 색상을 바꾸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샘플

작업할 샘플 사진을 가져옵니다. 갈색톤의 예쁜 긴 머리를 가진 여인의 사진입니다.

 

 

빠른 선택 툴

왼쪽 툴바에서 "Quick Selection Tool(빠른선택툴)"을 클릭하고 머리카락 부분을 문질러 줍니다. 그러면 알아서 비슷한 색상을 선택해 줍니다. 정확하게 선택할 필요 없이 얼추 선택되었으면 상단에 있는 "Refine Edge(가장자리 다듬기)"를 클릭합니다.

 

이미지의 일부분만 색상을 바꾸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이미지를 누끼따는 것입니다. "Hue/Saturation"이나 "Secective Color"로도 부분 색상을 바꿀 수 있지만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바꾸려면 누끼 따기가 가장 좋습니다.

 

 

refine edge

"Refine Edge(가장자리 다듬기)" 설정창입니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로 이미지 경계 부분을 문질러 주세요. 그러면 알아서 가장자리의 라인이 다듬어집니다.

 

 

가장자리 다듬기

설정창에서 "Feather"값을 3px 정도로 조금 줍니다. 그리고 "Output To(내보내기)"에서 "New Layer with Layer Mask"를 선택한 후 OK버튼을 눌러줍니다.

 

 

머리카락 누끼

머리카락만 따로 누끼가 따진 모습입니다. Feather값을 줘서 약간 번지는 것처럼 보이죠. 밑에 있는 원본 이미지와 겹칠 것이기 때문에 일부러 번지게 만든 것입니다.

 

 

 

이미지 누끼따기

레이어에 레이어 마스크가 붙어 있는 것을 확인하세요. 그리고 밑에 있는 Background의 눈을 켜 주었습니다. 

 

 

컬러 밸런스

그 다음 레이어 창 밑에 있는 동그란 버튼을 눌러 "Color Balacne(컬러 밸런스)"를 클릭합니다.

 

 

컬러 밸런스

"Color Balacne(컬러 밸런스)" 창이 뜨면 빨간색으로 체크된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컬러 밸런스 효과가 바로 아래에 있는 레이어에만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색상을 변형시켜 보면 색상이 바뀌지 않는 부분이나 어색한 부위가 나오게 됩니다. 컬러 밸러스 창을 닫고 추가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레이어 마스크

레이어 마스크를 선택한 후 단축키 B를 눌러 이미지에 브러쉬 칠을 해줍니다. 레이어 마스크 상태에서 검은색으로 칠하면 이미지가 사라지고 흰색으로 칠하면 이미지가 다시 나타납니다. 색상이 제대로 적용이 안 된 부위는 검은색과 흰색 브러쉬를 사용해서 마감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머리카락 보정

머리카락이 갈래갈래 나뉘어진 부분은 검은색으로 브러쉬를 선택한 후(1번) Flow를 20% 정도로 낮춰줍니다.(2번) 그 다음 머리카락 갈래 부위를 브러쉬로 살짝살짝 문질러 줍니다.(3번)

 

 

레이어 마스크

머리카락과 얼굴의 경계 부분도 똑같이 문질러 줍니다. 그러면 머리카락 색상이 바뀌어도 피부색과 자연스럽게 어울리게 됩니다.

 

 

컬러 밸런스

추가 보정 작업이 다 끝났으면 이제 다시 "Color Balacne(컬러 밸런스)"를 켭니다. (빨간색 체크된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컬러 밸런스가 다시 켜 집니다.)

 

 

머리카락 색상 바꾸기

이제부터 색상을 마음대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색상으로 값을 바꿔주면 자연스러운 색상 변경이 가능합니다.

 

 

머리카락 색상

초록 계열로 바꿔 보았습니다. 

 

 

머리카락 색상 바꾸기

오렌지 계열로 바꿔보았습니다.

 

 

머리카락 색상 바꾸기

보라색 계열로 바꿔 보았습니다.

 

이미지마다 부분적으로 색상을 바꾸는 방법은 상이합니다. 바꾸려는 부분의 색상 대비가 클수록 단순하게 작업할 수 있지만 색상 대비가 작다면 따로 선택영역을 지정해서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누끼를 따서 머리카락 색상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