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아이템위너란? 점수 기준과 선정되는 방법 총정리
쿠팡 판매자라면 아이템위너(Item Winner)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쿠팡 셀러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개념인데요, 아이템위너로 선정되면 다른 상품보다 먼저 노출되기 때문에 판매에 대단히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아이템위너란 무엇인지, 점수 기준과 선정되는 방법은 무엇인지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쿠팡에서 상품을 많이 판매하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두세요.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선정되는 그 자체로 광고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쿠팡 아이템위너란?
아이템위너란 쿠팡에 동일한 제품코드를 가진 상품이 여러 개 올라온 경우, 그중 가장 우수한 조건을 가진 판매자의 상품을 메인 페이지에 노출시키는 서비스입니다.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들이 많은 경우 아이템위너 제품이 대표로 노출되는 것이죠. 제외된 상품들은 대표상품 내에서 '다른 판매자 보기'를 클릭해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남아용 기저귀'를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페이지가 뜨는데 가장 먼저 노출되는 상품이 바로 아이템위너로 선정된 상품들입니다. 광고비를 지불한 광고가 가장 먼저 뜨긴 하지만 광고를 제외하고 대표이미지 위에 순위가 적혀 있는 상품들은 모두 아이템위너 상품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광고하는 상품들은 하단에 AD라고 흐리게 적혀 있습니다.)
아이템위너로 선정되는 상품은 한 상품에 등록된 옵션 중 하나만 선택됩니다. 동일한 상품에서 중량 1kg짜리와 2kg짜리 옵션이 있는 경우 조건에 맞는 1kg짜리만 아이템위너에 선정됩니다. 그래서 판매자들 중에는 옵션 상품들을 모두 상위 노출시키기 위해 구성을 바꿔서 따로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령을 판매하는데 '아령 1kg, 2kg'를 옵션으로 판매해서 아이템위너로 선정되었다면 '아령 1kg + 바벨봉'을 구성으로 새로 상품을 등록해서 판매하는 방식이죠.
쇼핑몰을 운영할 때 노출이 많아야 클릭률도 높고 구매력도 높아진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일단 아이템위너로 선정이 되어야 노출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매출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템위너는 단순히 판매 상품 등록을 하고 판매가 잘 된다고 선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하기 때문에 정확히 알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템위너 선정 조건
아이템위너로 선정에 반영되는 요소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판매가격과 고객 경험이 가장 중요합니다. 쿠팡윙 메인 화면 하단에 보면 판매자 점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점수가 떨어지면 선정될 확률도 낮아지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반영 점수는 추정치이며 주기적으로 변경됩니다. 정확한 점수는 노출되지 않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판매가격
판매가격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정 가중치는 40~50%입니다. 판매가격은 낮을수록 좋습니다. 같은 상품이라면 가격이 낮은 상품이 아이템위너로 선정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가격 비중이 높지만 가격이 낮다고 모두 선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배송비 무료 상품이 더 유리합니다. 낮은 판매가격에 배송비도 무료라면 훨씬 유리한 점수를 받게 됩니다.
2. 배송관리
일반 판매자보다 로켓배송과 로켓그로스 상품이 더 많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추정 가중치는 20~25%인데 상품을 검색하면 항상 상단에 로켓배송과 로켓프레시, 로켓그로스(판매자로켓) 상품들이 상단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로켓 상품이 아니어도 얼마든지 아이템위너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일반 판매자라면 정시 배송을 반드시 이행해 주세요. 상품 출고가 지연되거나 택배사 배송이 지연되는 경우 판매자 점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상품 출고가 지연되지 않게 재고를 항상 체크해 놓으세요. 택배사 문제로 배송이 지연되면 판매자 입장에서는 억울하죠. 문제가 많은 택배사는 다른 업체로 빠르게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판매 실적
최근 판매량과 누적 판매량도 점수에 반영됩니다. 추정 가중치는 10~15% 정도입니다. 판매량이 많다는 것은 고객들이 많이 찾는다는 것이고 만족하며 꾸준히 구매를 한다는 뜻입니다. 누적 판매실적은 소비자들에게 검증을 받았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4. 상품 품질
상품의 클레임률과 반품률이 낮을수록 유리합니다. 추정 가중치는 5~10% 정도입니다. 판매량에 비해 클레임과 반품이 많다면 상품 품질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5. 평점 및 문의 관리
리뷰 개수, 별점 평균, 긍정적인 후기가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추정 가중치는 5~10%입니다. 고객 만족도가 높고 평가가 좋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뷰와 평점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의 품질이 우선되어야 하겠지만 고객이 불만이 있다면 바로 해결하고 물건이 불량이 갔다면 바로 교환을 해주는 것이 후기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문의에 대한 답변도 중요합니다. 고객이 문의를 하면 24시간 내에 답변을 달아야 합니다. 쿠팡에는 고객 문의와 고객센터 문의 2개가 있죠. 고객 문의는 상품 상세페이지 문의 게시판에 고객이 직접 입력하는 것이고 고객센터 문의는 쿠팡에 접수된 문의를 쿠팡이 판매자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둘 다 빠르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상품 정보 적합성
상품 상세페이지의 내용이 제목과 다르지 않아야 합니다. 동떨어진 이미지와 설명 등이 있으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추정 가중치는 5% 이하이지만 가능성이 있는 요소들은 최대한 맞춰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탈로그 매칭 여부도 반영이 되기 때문에 동일한 상품들과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템위너로 선정되는 방법
로켓배송을 하게 되면 최저가로 맞춰지고 배송도 빨라서 자연스럽게 매출이 늘기 때문에 아이템위너로 선정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로켓배송에 입점하기가 힘들고 오랜 보관이 힘든 상품들의 경우 일반 배송을 선택할 수밖에 없죠. 그렇다고 가만히 있으면 안 됩니다. 로켓배송이 아니어도 아이템위너로 선정된 상품들은 무수히 많기 때문입니다.
일반 판매자가 가장 빠르게 아이템위너로 선정될 수 있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 가능하면 로켓배송, 혹은 로켓그로스(판매자로켓) 입점하기
- 배송비 포함해서 최저가로 맞추기(쿠팡 외 외부 쇼핑몰 가격 포함)
- 철저한 고객 관리(리뷰, 평점, 교환, 반품 등)
- 매출 늘리기(필요시 광고 진행)
쿠팡은 네이버나 블로그, 뉴스기사 등등 다양한 플랫폼에 자체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저가 가격은 쿠팡 자체에서만이 아닌 모든 쇼핑몰 중 최저로 맞춰야 합니다.
상품도 좋고 고객 평점도 좋은데 아이템위너로 선정이 안 되는 경우 매출 실적이 부진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판매량이 낮으면 쿠팡 입장에서도 수수료를 얻기 힘들기 때문에 선정을 잘하지 않죠. 이 경우에는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 진행 후 상품이 Top10 상위권 안에 들면 광고비를 줄이면서 순위가 유지되는지 확인하세요. 무리한 광고비 지출은 오히려 마이너스 매출이 날 수 있으니 아이템위너가 되어 상위권에 노출되면 광고비를 조절하면서 비용을 낮추는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쿠팡 아이템위너는 지속적으로 좋은 조건을 유지하는 판매자가 선택됩니다. 꾸준히 관리하고 매출을 늘리면 자연스럽게 아이템위너가 될 수 있습니다. 초보 판매자라면 쉽지 않을 수 있지만 판매하는 상품이 좋고 가격도 괜찮다면 가능성은 열려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과 평점 관리, 판매자 점수 관리를 철저하게 해서 빠르게 아이템위너로 선정되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