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오늘출발 판매 패널티 삭제 요청 방법(굿스플로 발송 지연)
스마트스토어에서 굿스플로로 송장을 출력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굿스플로는 자동 프로그램이라 택배사 프로그램 없이도 바로 출력할 수 있어서 아주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문제는 굿스플로로 송장을 출력해서 상품을 발송했는데 택배사에서 스캔이 지연되거나 누락되어 다음 날 배송 정보가 뜨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배송을 오늘 출발로 설정해 놓았다면 물건을 발송했어도 택배사 스캔이 늦으면 배송 페널티가 발생하게 되죠. 물건을 당일에 정상적으로 발송했는데 페널티를 받는 것은 아주 억울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판매 페널티는 최근 30일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오늘부터 29일 전까지의 페널티를 합산해서 보여주는데 페널티 점수가 10점 이상, 페널티 비율이 40% 이상인 경우 제제가 진행됩니다. 처음에는 주의, 그다음 경고, 그다음 이용제한으로 제재를 받게 되기 때문에 판매 페널티는 가급적 빨리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 페널티 삭제 요청하기
방법은 톡톡 상담을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1. 판매 페널티 점수를 확인해 보세요. 최근 30일간 10점 이상이면 제재가 진행됩니다. 제재가 진행되면 상품 노출에도 당연히 영향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2. 스마트스토어 우측에 있는 톡톡 상담을 실행합니다.
3. 이용정지/상품제재/페널티를 클릭합니다.
4. 판매관리 페널티를 클릭합니다.
5. 페널티 삭제를 원해요를 클릭합니다.
6. 굿스프로 송장출력 건이에요를 클릭합니다.
7. 집하일자가 발송기한 이내에요를 클릭합니다. (발송기한 이후에 집하를 했다면 페널티는 당연히 받게 됩니다.)
8. 필수 정보를 확인하고 관련 내용을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상담원 연결을 클릭합니다.
9. 상담원 연결 대기를 클릭합니다.
10. 상담원이 연결되면 준비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ID와 스토어명, 담당자 정보를 입력한 후 굿스플로로 정상 발송되었지만 택배사 스캔이 늦어져서 페널티를 먹은 상품 주문번호를 모두 입력해 줍니다.
*페널티를 먹은 주문번호들은 판매 페널티 숫자를 클릭하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하셔야 할 것은 페널티 내역에 나오는 주문번호가 실제와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페널티 내역에 나오는 주문번호 끝 번호가 1로 되어 있는데 만약 0으로 되어 있다면 1로 바꿔서 조회해야 합니다. 조회는 '판매관리 > 주문통합검색 > 상세조건 > 상품주문번호'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11. 상담원에게 정상 발송된 건임에도 불구하고 택배사 스캔이 늦어져서 페널티가 부과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처음에는 상담원이 페널티 부과는 자동 시스템이라 어쩔 수 없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배송은 지연도 안 됐고 다음날 정상적으로 되었는데 택배사 스캔 문제로 판매자가 페널티를 받는 것은 억울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상담원은 담당부서에 전달하고 재안내를 해준다고 하고 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신청 결과 후기
제가 일일이 주문내역을 확인해 보니 14건 중에 오늘 출발해서 다음 날 도착한 건이 12건, 다다음 날 도착한 건이 2건이었습니다. 굿스플로를 사용하는데 판매자 귀책이 아닌 것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다면 당연히 억울할 수밖에 없습니다.
페널티 삭제 요청 신청 후 2일이 지나자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자 페널티가 전부 사라졌습니다. 14건이었는데 모두 사라지고 0건으로 변경되었더군요. 몇 개월간 그대로 두고 있었는데 진작에 톡톡 상담으로 삭제 요청을 할 걸 그랬습니다.
물론 페널티가 모두 삭제되었다고 상품 노출 순위가 바로 오르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일주일이 지났음에도 큰 차이가 없는 것을 보면 페널티가 상품 순위에는 미치는 영향이 별로 없는 것 같기도 합니다. 괜히 열을 내었나 하는 생각도 들지만 페널티 점수가 없어지니 안심이 되기는 합니다.
택배사에 이 문제를 이야기하니 스마트스토어 오늘 출발 굿스플로 배송 페널티 문제는 택배사 담당자와 스마트스토어 MD가 서로 통화해서 해결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자기네는 계속 그렇게 해왔다고 하는데 우리 택배사는 페널티 문제를 계속 이야기해도 스캔을 빨리 해주겠다는 소리만 하고 이런 이야기가 없었습니다. 혹시나 본인이 직접 해결하기 번거로운 경우에는 사용하는 택배사 담당자(소장이나 경리)에게 페널티 삭제를 요청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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