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으로 쏟아지는 빛 효과 만들기

엉클샘 발행일 : 2019-05-09

포토샵으로 쏟아지는 빛 효과 만들기

 

포토샵 빛내림 효과

포토샵으로 쏟아지는 빛 내림 효과를 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만든 빛 효과인데 효과를 만들어 놓고 자유롭게 빛의 방향을 수정할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전에 포스팅했던 빛내림 효과도 한 번 확인해 보세요.

2019/01/28 - [IT정보/포토샵 강좌] - 포토샵으로 창문에 비치는 빛 내림 효과 만들기

 

 

숲 사진

빛 효과를 줄 숲 사진을 하나 가져왔습니다. 약간 색감이 진한 게 어두침침한 느낌도 납니다.

 

 

그라데이션

먼저 1번 그라디언트툴을 누르고 2번 전경색을 흰색으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3번에서 투명 배경 그라데이션을 선택합니다.

 

 

gradient

레이어 창 밑에 있는 동그란 버튼을 눌러 "Gradient"를 실행시켜 줍니다.

 

 

gradient fill

"Gradient Fill" 설정창이 나오는데 Style을 "Radial"로 바꿔줍니다.

 

 

그라데이션

Style을 "Radial"로 바꾸면 그라데이션이 원형으로 바뀝니다. 그 다음 Scale을 작업 크기에 맞게 적당히 줄여줍니다.

 

 

이동툴

그리고 만든 원형 그라데이션을 왼쪽 툴바에서 Move Tool(이동 툴)을 선택하고 적당한 위치로 이동시켜 줍니다. (Gradient Fill 설정창을 닫으면 그라데이션을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설정창이 열려진 상태에서 움직이셔야 합니다.)

 

 

gradient

원형 그라데이션이 끝나면 다시 한 번 Gradient(그라디언트)를 실행시켜 줍니다. 

 

 

gradient editor

Gradient Fill 창에서 1번을 눌러서 Gradient Editor 를 열어줍니다. 그리고 2번 Gradient Type을 Noise로 바꿔줍니다. 그러면 밑으로 설정화면이 더 나타납니다.

 

 

회색 그라데이션

그 다음 1번 Color Model 을 HSB로 바꿔준다음 밑에 있는 2번 S 부분에서 흰색 삼각형을 움직여 색상을 회색음영으로 만들어줍니다.

 

 

randomize

여기까지 하셨다면 오른쪽에 있는 Randomize를 눌러서 그라데이션의 색감을 바꿔줍니다. 계속 누르면 계속 바뀝니다. 적당한 색감이 나오면 "OK" 버튼을 눌러 완료하시면 됩니다.

 

 

gradient fill

"Gradient Editor"를 닫고 "Gradient Fill"에서 "Style"을 "Angle"로 바꿔줍니다.

 

 

빛 효과

그러면 위 화면처럼 그라데이션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치를 적당히 움직여 줍니다.

 

 

screen

그 다음 그라데이션을 만든 레이어의 속성을 "Screen"으로 바꿔줍니다.

 

 

그라데이션 빛 효과

Screen으로 바꾸자 위 화면 처럼 바뀌었습니다.

 

 

levels

여기서 또 다시 효과를 줍니다. 이번에는 "Levels"를 실행시켜 줍니다.

 

 

levels

Levels 설정창이 열리면 1번을 눌러 바로 효과가 아래 레이어에만 적용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2번과 3번을 설정하면서 빛 효과가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조절해 주세요.

 

 

설정

빛내림 효과가 완료되었는데 만약 빛의 방향을 바꾸고 싶다면 레이어의 앞부분을 마우스로 더블클릭 하세요. 그러면 다시 "Gradient Fill" 창이 뜨는데 Angle을 바꾸면 빛의 방향도 바뀌게 됩니다.

 

 

햇살 효과

조금은 강렬한 빛 효과가 완성되었습니다. 이 방식은 효과 레이어가 따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사진만 교체하면서 빛효과를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