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 지마켓 판매 수수료를 알아보자
대한민국 대표 쇼핑몰 옥션, 지마켓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ebay에 인수당해서 외국 기업이 되었지만 아직까지 한국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오픈마켓으로 자리잡고 있죠. 기사를 찾아보니 작년에 오픈마켓과 소셜마켓 통틀어 수익을 낸 곳이 옥션, 지마켓 밖에 없었더군요. 아마도 오랫동안 운영하면서 쌓아온 노하우와 두터운 고객층이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의류 업체를 운영하는 어떤 지인분은 모든 마켓을 통틀어 지마켓이 가장 잘 나간다고 하더군요. 마켓 성격마다 다르겠지만 옥션, 지마켓은 판매자라면 기본적으로 입점해야할 오픈마켓인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옥션, 지마켓의 수수료는 얼마나 될까? 개인 쇼핑몰이나 스마트스토어와는 다르게 옥션, 지마켓은 다른 관리자가 존재하는 오픈마켓입니다. 판매자는 물건을 올려놓고 옥션과 지마켓은 방대한 데이터와 자본으로 고객을 끌어 모읍니다. 고객을 모으기위해 자체 쿠폰도 발행하고 할인 이벤트도 진행하죠. 또한 자체 인지도를 쌓기 위한 광고나 홍보를 기본적으로 하게 되며 판매자와 고객들 사이에서 중재역할을 해주면서 양쪽의 신뢰를 얻게 됩니다. 이런 업무들을 위해 수수료가 필요하게 되는 것이죠.
수수료 리스트가 너무 길어서 링크로 대체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수수료 리스트가 뜹니다.
판매 수수료를 샘플로 캡처해 봤습니다. 상품권을 제외하고는 7~13%까지 수수료가 책정됩니다. 본인이 판매하려는 상품의 카테고리를 찾아보시면 수수료가 정확히 나옵니다.
그리고 옥션, 지마켓에 올린 상품이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판매되는 경우 추가 2%의 수수료를 내게 됩니다. 네이버 쇼핑이나 다음 쇼핑하우 등의 채널을 말합니다. 가격비교 사이트 판매 여부는 상품 등록시 체크하실 수 있으니 확인하시고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