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2020년 지원 종료 안내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Adobe Flash Player)가 2020년 올해 말에 지원을 종료할 예정입니다. 과거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을 플래시 플레이어를 통해서 즐기곤 하였는데 이제는 보안상의 문제로 인해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특히 플래시 플레이어로 만든 게임들은 플래시 플레이어 지원 종료로 인해서 많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즐겨하던 무료 플래시 게임들이 많았는데 전부 과거의 산물로 남게 될 것 같네요.
1. 플래시 플레이어(Flash Player)란?
플래시 플레이어는 미국의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업 Adobe사가 소유한 소프트웨어입니다. 벡터 기반의 멀티미디어 제작 프로그램이며 원래는 매크로미디어사가 제작한 프로그램인데 어도비사가 인수를 하였습니다. 웹 상의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용도로 주로 사용되었는데 웹사이트에서 플래시 플레이어의 사용 비율이 2011년에 피크를 찍어서 무려 50%에 육박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결국 시장의 외면으로 2016년에는 사용비율이 10%까지 하락하게 되죠.
2. 어도비(Adobe)사가 플래시 플레이어 지원을 종료하는 이유?
2.1. 보안상 취약함
플래시 플레이어는 독립된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플러그인 형태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보안상 많이 취약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해커들이 플래시 플레이어를 통해 사용자의 컴퓨터에 침입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죠. 특히 예전에 뽐뿌라는 커뮤니티에서 플래시 배너를 통해 랜섬웨어가 유포된 적이 있어서 그 위험성이 많이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사건들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플래시는 위험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되었죠.
2.2. 사용하기 불편함
플래시 플레이어는 제작 환경은 좋으나 사용자에게는 불편한 플랫폼이었습니다. 제작 환경이 쉽고 편리했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제작 도구로 이용되었지만 그와 반대로 사용자들은 플러그인을 따로 설치해야 했고 해킹의 위험성을 안고 사용해야 했으며 리소스 또한 과도하게 사용되어서 CPU 및 전력 소모가 많았습니다. 플래시 자체는 속도가 나쁘지 않지만 웹 페이지 전체를 플래시로 만든다거나 게임에서 과도한 오브젝트를 사용하게 되면서 속도가 많이 느려지게 되었죠.
2.3. 대체제가 개발 됨
이제는 HTML5나 웹 GL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플래시 플레이어를 대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HTML5는 2014년 10월에 웹 표준으로 확정된 기술로 액티브 X나 플래시 플레이어 등의 외부 소프트웨어가 없어도 멀티미디어나 그래픽 기능들을 직접 구현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 플레이어가 없어도 인터넷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나라들이 HTML5 확산에 힘을 쓰고 있죠.
2.4 아이폰에서 지원 불가 선언
플래시 플레이어가 사라지는 많은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아이폰에서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입니다. 아이폰이 스마트폰 시장 초기에 압도적인 위치에 있었고 영향력이 가장 컸기 때문에 IOS에서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은 스마트폰 시장에 거역할 수 없는 흐름을 가져왔죠. PC에서 모바일로 중심으로 시장이 바뀌고 있는 와중에 플래시 지원 중단은 큰 장벽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3. 웹 브라우저별 플래시 플레이어 중단 일정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들이 2020년 말에 플래시 플레이어 지원을 중단할 예정입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 2020년 말 플래시 기능 완전 삭제 예정.
- 구글 크롬 - 2020년 말에 출시될 크롬 87 버전부터 플래시 활성화 기능 삭제. (2019년 7월 출시한 크롬 76 버전부터 플래시 기본 차단되었으며 사용자가 활성화시켜야 플래시 사용이 가능했음.)
- 애플 사파리 - 사파리 테크놀로지 프리뷰 99 버전부터 플래시 기능 완전 제거.(사파리는 2016년부터 플래시 비활성화를 기본값으로 설정했었음.)
- 모질라 파이어폭스 - 2019년 9월에 출시한 69 버전부터 플래시 기본 비활성화로 출시되었으며 2020년 말까지만 플래시 활성화가 가능함.
추가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완전 삭제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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