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 블로그 도용 신고 및 게시 중단 요청하기

엉클샘 발행일 : 2020-09-12

이번에 어떤 고마운 분께서 제 블로그가 도용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셨습니다. 그분이 보내주신 도용 블로그를 살펴보고 깜짝 놀랐는데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이미지에 테두리만 씌운 후 그대로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더 심각한 것은 제 글 내용을 토씨 하나 안 틀리고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기 했다는 점입니다.

 

글 내용까지 동일하게 복사했기 때문에 중복 문서로 오해받을 소지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노출 순위에 불이익이 있게 됩니다. 물론 제 글이 먼저 등록됐기 때문에 도용한 글이 중복 문서로 인식될 테지만 글이 제제를 받기 전까지는 네이버에서 동일한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들이 그 블로그로 유입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네이버는 자기네 블로그를 블로그 탭에 노출시키지만 티스토리는 웹사이트 탭에 노출시키기 때문에 확실히 순위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양심 없는 블로그 도용자들은 남이 만들어 놓은 문서를 거리낌 없이 복사해서 자기 개인적인 영업을 위한 호객 용도로 사용합니다. 도용한 블로그들을 보면 남의 글로 사람들을 유입시켜서 자기 전화번호를 걸어놓고 보험이나 대출 광고들을 하죠. 글을 내리라고 전화를 걸어도 배 째라는 식의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그럴 때는 고민할 필요 없이 네이버에 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글이 네이버 블로그에 도용되어 등록이 됐다면 네이버 게시 중단 요청 서비스 사이트에서 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신고하기 전에 준비물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내 원본 블로그 글 캡처 파일
  • 내 원본 글 로그인한 상태에서의 캡처 화면 파일(글 제목과 작성자, 날짜 등이 나오는 화면)
  • 내 원본 글 링크 주소와 도용한 상대방 글 링크 주소가 적힌 메모장 파일
  • 도용한 상대방 블로그 글 캡처 화면

준비물이 준비되었다면 이제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서 신고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네이버 게시 중단 요청 서비스 바로가기

 

 

네이버 게시 중단 요청 서비스
네이버 게시 중단 요청 서비스

1.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로 들어가서 "게시 중단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로그인
네이버 로그인

2. 그다음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고 로그인을 해 줍니다.

 

 

네이버 게시 중단 요청
게시 중단 요청

3. 요청 유형 선택이 나오는데 블로그 글 도용을 당했다면 1번 게시중단 요청 사유 선택에서 "저작권 침해 게시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도용 신고
블로그 도용 신고

4. 2번 문항에서 개인인지 단체인지 선택해주시고 3번 문항에서 "네, 지금 접수할 수 있습니다."를 체크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본인 확인
본인확인

5. 본인 확인을 위해 휴대전화 인증이나 아이핀 인증을 해줍니다. 구체적인 본인 인증 절차는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게시 중단 요청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6. 본인 인증 후 내 이름과 연락처를 적은 후 증빙서류 첨부에서 "파일 찾기"를 눌러 위에서 만들어 놓은 캡처 파일들과 텍스트 파일을 제출해 줍니다.

 

 

네이버 게시 중단 요청 서비스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7. 그다음 요청자의 정보를 입력한 후 개인정보 수집 동의에 동의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 도용 신고
블로그 글 도용 신고

8. 요청 등록 화면에서 1번에 도용한 상대방 블로그 글 주소를 입력한 후 2번 요청 게시물 조회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에 글 목록이 뜨게 됩니다.

 

 

네이버 게시 중단 요청 서비스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9. 글 목록이 뜨면 선택 후 "요청 게시물 선택" 버튼을 눌러 줍니다.

 

 

네이버 게시 중단 요청 서비스
네이버 블로그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

10. 1번에 상세한 도용 내용을 적은 다음 2번에 첨부파일 추가 버튼을 눌러 줍니다. 첨부파일 추가 버튼을 눌러 20개까지 추가로 파일을 올릴 수 있습니다.(파일 용량 개별 5MB 제한) 그다음 3번 파일 찾기 버튼을 눌러 나머지 캡처 파일들을 다 올려줍니다. 4번 서약 및 동의에도 체크한 후 5번 다음 단계로 넘어가 줍니다.

 

 

게시 중단 요청서
게시중단 요청서

11. 미리 보기 화면이 나오면 내가 쓴 것이 맞는지 정확히 확인하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 줍니다.

 

 

네이버 블로그 게시 중단 요청하기
네이버 블로그 게시 중단 요청하기

12. 이제 네이버 도용 블로그 글에 대한 게시중단 요청이 끝났습니다. 요청이 끝나면 메일로 답변이 오게 되는데 더 필요한 서류가 있으면 추가 요청을 하는 경우가 있고 정상적으로 확인이 되었다면 도용 글에 대한 게시 중단이 완료되었다는 메일이 오실 겁니다.

 

내 블로그가 도용당했다면 가만히 있지 마시고 피해가 커지기 전에 빨리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