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지도 볼 땐 온라인 지구본 구글 어스로!

엉클샘 발행일 : 2020-09-20

여긴 어디? 나는 누구? 가끔 지구가 어떻게 생겼는지, 그리고 하나뿐인 지구 안에서 내가 어디에 있는지,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해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지구가 어떻게 생겼는지 교육하기 위해서도 세계 지도를 보여주고 싶을 때도 있죠. 이럴 때 예전에는 모형 지구본을 사 와서 보여주곤 했습니다. 그러나 지구본을 처음 사면 한동안 흥미를 갖고 보다가 나중에는 창고에 처박히게 되는 운명을 맞이하곤 합니다. 공간도 차지하고 처리도 힘들게 되죠.

 

그런데 인터넷이 발달한 지금, 우리는 구글 어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지구본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오히려 모형으로 된 지구본보다 더 자세하며 구체적인 방식으로 지구 곳곳을 확인하실 수 있죠. 마우스만 클릭하면 전세계 어디든 위성사진으로 그림 지도보다 더 생생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 지도가 필요할 때, 혹은 지구본을 보고 싶을 때 구글 어스를 사용해 보세요.

 

<구글 어스 바로가기>

 

 

구글 어스
구글 어스

구글 어스 사이트로 들어가면 위 화면이 뜨는데 "어스 실행" 버튼을 클릭하세요. 둘 중 아무거나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글 어스
구글 어스

구글 어스가 실행된 모습입니다. 아름다운 지구의 모습이 실물로 표현됩니다.

 

 

구글 어스 버튼 설명
구글 어스 버튼 설명

구글 어스 오른쪽 아래에 사용할 수 있는 버튼들이 있습니다. 하나씩 클릭해 보면 간단하게 버튼 기능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도 확대, 축소는 "확대/축소" 버튼 뿐만 아니라 마우스 스크롤을 움직여 간단하게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어스 위성 사진
구글 어스 위성 사진

지도를 확대해 보면 지상에서 몇 미터 위에서 찍은 화면인지 아래에 표시가 됩니다. 

 

 

구글 어스 위성 사진
구글 어스 위성 사진

최대로 확대해 보면 40미터 상공에서 지구를 볼 수 있는데 보시는것처럼 희미하게 보입니다.

 

 

구글 어스 3d
구글 어스 3d

3D 버튼을 클릭하면 위성 사진을 입체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어스 3d
구글 어스 3D

구글 어스 3D 버튼을 클릭하면 사진이 파노라마처럼 돌아가면서 해당 위치를 입체적으로 보여주게 됩니다. 지도 지형에 따라 굴곡을 표현해주는 기능입니다.

 

 

구글 어스 스트리트뷰
구글 어스 스트리트뷰

사람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스트리트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람 버튼을 클릭하면 지도에 파란색 라인이 생기는데 원하는 위치를 클릭하면 그곳의 스트리트뷰가 나옵니다.

 

 

구글 어스 스트리트뷰
구글 어스 스트리트뷰

구글 어스 스트리트뷰 화면입니다. 이런 식으로 구글 어스에서 지도를 보며 각 나라의 스트리트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어스 지도 스타일

왼쪽에 있는 버튼 중에 지도 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지도에 글씨를 표시할 수도 있고 정보를 모두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맞춤 설정"으로 내가 원하는 정보만 표시도 가능합니다.

 

 

구글 어스 지도 거리재기
구글 어스 지도 거리재기

왼쪽 자 모양을 클릭하면 마우스로 클릭해서 거리를 측정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직선거리뿐만 아니라 영역을 지정하면 면적까지 측정이 가능하며 오른쪽 위에 자세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지구본이나 세계 지도가 필요할 땐 온라인 지구본 구글 어스를 활용해 보세요. 아이들 교육에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