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F와 TTF 폰트의 차이, 어떤 파일로 받을까?

엉클샘 발행일 : 2020-12-31

otf ttf 차이점

폰트를 다운받을 때 보면 같은 폰트인데 OTF와 TTF로 나뉘어서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OTF와 TTF 폰트의 차이를 모르는데 아무런 설명 없이 OTF와 TTF만 달랑 등록해 놓으니 어떤 것을 받아야 하는지 고민할 수밖에 없죠. 그래서 오늘은 OTF TTF 폰트 차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타입 OTF TTF
포맷 방식 OpenType Font TrueType Font
폰트 설명 트루타입 폰트의 업그레이드 버전 외곽선(Outline) 글꼴의 표준
제작사 마이크로소프트+어도비 합작 애플이 마이크로소프트에 넘김
제작 시기 1996년 1980년대 후반
차이점 3차원 베지어 방식 2차원 베지어 방식
작업 속도 계산량이 커서 속도가 느림 계산량이 작아 속도가 빠름
파일 용량 폰트 용량이 작음 폰트 용량이 큼
특징 섬세한 곡선 표현 가능
해상도가 낮은 모니터에서는 오히려 매끄럽지 않게 보일 수 있음
정교하고 섬세한 곡선 표현이 어려움
권장 작업 고해상도 출력 작업에 적합 문서 작업, (웹)디자인 작업에 적합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표로 만들어 봤는데 사실 OTF나 TTF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작업 장식이나 속도, 파일 용량 등은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사실 일반적인 작업을 하기에는 둘 다 큰 차이가 없습니다. 차이가 나더라도 단일 작업에서는 미세한 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윈도우 사용자나 맥 OS 사용자나 OTF나 TTF 중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가끔 OTF 중에 한자나 특수문자 등이 호환이 안 되는 경우가 있긴 한데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맥 OS X에는 OTF 서체를 권장하지만 TTF도 무리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결국 OTF와 TTF의 차이는 어떤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 결정되게 되는데 본인이 고해상도 대형 출력 작업(300 dpi 이상 작업)을 한다면 OTF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그 외 문서 작업이나 일반 프린터 출력, 디자인, 웹디자인 작업 등에는 OTF나 TTF나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도 300 dpi 이상의 대형 출력이 아닌 이상 ttf를 사용하셔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오늘의 결론!

이왕 받을 거 더 선명한 OTF로 받자! (단, 본인의 모니터 해상도가 낮아서 폰트 라인이 깨져 보인다면 TTF로 가자!) 인쇄 및 출력 디자이너는 OTF로 가자! 끝!

 

2018/12/28 - [디자인 정보/폰트 자료] - 초간단 윈도우10 글꼴 추가하는 방법

 

반응형

댓글